임대주택 300호 공급... 주거복지 강화, 지역재생 통한 저층주거지 활력

서울시가 장기간 방치된 빈집을 사들여 리모델링 후 임대주택으로 공급한다. 시는 '빈집 활용 사회주택'을 올해 300호 공급한다. 양천구에 위치한 임대주택. 시사경제신문

[시사경제신문=김혜윤 기자] 서울시가 장기간 방치된 빈집을 사들여 리모델링 후 임대주택으로 공급한다. 시는 '빈집 활용 사회주택'을 올해 300호 공급한다.

서울시와 SH공사가 손잡고 임대주택 건설 후 청년 및 신혼부부에게 주변시세의 80% 이하로 공급할 예정이다.

시는 '빈집활용 사회주택' 사업을 통해 주거 취약계층의 주거복지 강화, 지역재생을 통한 저층주거지 활력 등의 효과를 전망하고 있다.

빈집 활용 사회주택은 SH공사가 매입한 빈집 부지를 주거 관련 사회적경제 주체가 낮은 이자로 빌려 그 토지에 짓는 임대주택이다. 이렇게 지어진 주택은 주거 취약계층에 시세의 80% 이하로 공급하고, 사업 기간 30∼40년이 지나면 SH공사가 준공 시점의 건설 원가로 매입한다.

주거 관련 사회적경제 주체는 서울시 사회주택 조례에 규정된 비영리법인·공익법인·사회적기업·협동조합 등이다.

시는 사업자금 대출이자를 1.8%에서 1.5%로 낮춰주고, 매입 당시 토지가의 1%에 해당하는 토지 임대료 납부는 착공일로부터 6개월 이후로 미뤄준다, 임대사업 시작 후 2년 평균 공실률이 10% 이상이면 토지 임대료를 인상하지 않는 등 각종 혜택을 줄 예정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빈집활용 사회주택은 민관이 협력해 방치된 빈집을 정비하고 임대주택을 공급하는, 도시재생의 새로운 모델"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