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토지거래 사전신고제 도입”...대국민 사과

LH 직원들의 광명 시흥 신도시 땅 투기 의혹이 제기된 가운데 4일 오전 LH 직원들의 땅투기 의혹이 제기된 경기도 시흥시 과림동 땅에 묘목이 심어져 있다. 사진=김주현 기자

[시사경제신문=양희영 기자]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신도시 투기 의혹이 일파만파 커지고 있다. 지금까지 확인된 신도시 토지 매입 직원은 13명이지만, LH 전 직원을 대상으로 조사에 들어갈 경우 연루 직원이 더 늘어날 가능성이 크다. 13명은 실명으로 거래했지만 차명거래까지 들춰보면 더 많은 직원이 연루됐을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4일 LH 직원들의 땅 투기 의혹과 관련해 "신도시 투기 의혹이 일부 직원의 개인적 일탈이었는지, 뿌리깊은 부패 구조에 기인한 건지 준용해서 발본색원하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전날에 이어 오늘 신도시 투기 의혹 관련 추가 지시를 내렸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이날 오전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전날 "광명·시흥은 물론, 3기 신도시 전체 대상으로 국토부, LH, 관계 공공기관의 신규 택지개발 관련 부서 근무자 및 가족 등에 대한 토지거래 전수조사를 빈틈없이 실시하라"고 지시했다.

한편 LH는 오늘 대국민 사과문을 발표했다.

LH 장충모 사장 직무대행은 이날 비상대책회의를 개최한 자리에서 “일부 직원들의 광명시흥지구 투기의혹으로 국민 여러분께 큰 충격과 실망을 드렸다”며 “머리 숙여 사죄드린다”라고 밝혔다.

이어 “정부와 합동으로 3기 신도시 전체에 대한 관련부서 직원 및 가족의 토지거래현황 전수조사를 최대한 신속하게 진행하겠다”라며 “국민들께서 한 치의 의구심도 들지 않도록 사실관계 규명에 모든 노력을 기울이겠다. 만일 위법사항이 확인될 경우 법과 규정에 따라 엄중 조치하겠다”라고 약속했다.

이어 "전 직원과 가족의 토지거래 사전신고제를 도입하고, 신규사업 추진 시 관련 부서 직원과 가족의 토지 소유 여부를 조사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