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안철수와 최종단일화 수순...후보 양보하고 대선 진출 가능성도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로 선출된 오세훈 전 서울시장(왼쪽)과 부산시장 후보로 선출된 박형준 전의원이 후보가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열린 4.7 보궐선거 서울·부산시장 후보 경선 결과 발표회에서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시사경제신문=조서현 기자] 4·7 서울시장 보궐선거의 국민의힘 후보로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선출됐다. 부산시장은 박형준 후보가 선출됐다.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는 4일 서울시장·부산시장 후보경선 결과 오 후보는 41.64%의 득표율로 나경원(36.31%), 조은희(16.47%), 오신환(10.39%) 후보를 눌렀다.

부산시장 후보로는 박형준 후보가 53.40%, 박성훈 후보가 28.63%, 이언주 후보가 21.54%를 얻어 박 후보가 선출됐다.

이번 경선은 지난 2∼3일 응답자의 지지 정당 구분 없이 '100% 일반시민 여론조사' 방식으로 진행됐다.

부산시장 후보는 박형준 후보가 경선 전 여론조사에서 큰 차이로 앞서면서 낙승이 점쳐졌다. 반면, 서울시장 경선에서는 나경원 전 의원이 우세할 것이라는 관측이 많았지만, 오세훈 후보가 본선행 티켓을 거머쥐는 저력을 보였다.

오 후보는 후보 수락 연설을 통해 "서울시민 여러분들께서 저에게 '지은 죄를 갚으라'는 격려와 회초리를 들어주셨다는 걸 무겁게 받아들인다"고 밝혔다.

이어 "오는 4월 7일은 문재인 정부에게 준엄한 심판을 내리라는 국민 여러분의 경고 메시지가 문 대통령 가슴에 박히는 선거가 돼야 한다"며 "반드시 단일화를 이뤄내겠다"고 강조했다. 오 후보는 수락연설을 하며 울먹이기도 했다.

오 후보는 '제3지대 단일후보'인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와 최종 단일화 경선을 시도한다.

오 후보는 서울시장 후보 출마 기자회견에 앞서 안철수 후보의 국민의당 입당을 전제로 후보 출마를 밝힌 바 있다. 안 후보가 국민의힘에 입당할 경우 자신은 출마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오 후보가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로 선출된 만큼 두 후보 중 한 명이 단일화에서 양보하고 대선으로 직행하는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