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정부 식중독대책협의회, 연평균 발생 절반 수준

식약처 관계자가 식중독 예방을 위해 애쓰고 있는 천안의 한 어린이집을 방문해 현장을 점검하고 있는 모습. 사진=식약처 제공

 

식약처가 4일 '범정부 식중독대책협의회'를 열어 지난해 식중독 발생 현황을 발표한 바에 따르면, 올해는 식중독 환자수가 직전 5년간 연평균의 절반 수준으로 감소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번 범정부 식중독대책협의회는 11개 부처, 17개 시·도, 6개 공사·협회 등 총 34개 기관이 참여해 서면회의로 진행했다. 

지난해 식중독 사고 발생 건수와 환자 수 모두 식약처가 관련 통계를 작성하기 시작한 2002년 이래 가장 낮았다.
특히, 2015∼2019년 식중독 사고는 연평균 343건꼴로 발생했는데 지난해에는 178건에 그쳐 절반 정도(52%)로 감소했으며, 식중독 환자 수도 같은 기간 연평균 6천874명에서 지난해에는 40% 수준인 2천747명으로 감소했다.

식약처는 "중앙정부, 지자체, 교육청 및 관련 협회 등이 식중독 발생 초기에 전방위적인 대응을 했고 집단급식소의 안전관리를 강화했으며, 코로나19에 따라 손 씻기 등 개인위생에 대한 관심이 증가한 것 등으로 인해 지난해 식중독 발생이 큰 폭으로 감소한 것으로 분석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학교 급식을 비롯한 단체 급식이 대거 감소한 데 따른 영향도 있는 것이라는 진단도 나왔다. 

식약처는 이번 협의회에서 부처별 식중독 예방대책도 논의했다. 올해 식약처는 배달앱 등록 음식점에 대해 음식점 위생등급을 우선 지정하는 등 '생활방역'과 연계한 외식문화 조성을 추진할 예정이다.

집단급식소 식재료 공급업체에 대해서는 관계 부처 합동 점검을 시행하고 식중독 조기경보 전파 대상을 확대하는 등 예방체계도 강화한다.

또 식중독 원인 식품 규명률을 높이기 위해 유통 식재료를 조사하고 식중독 조사자문단을 구성하는 한편 식중독균 유전자 DB(데이터베이스)도 확보할 계획이다.
이 밖에 전국체전과 아·태 환경장관 포럼, 계룡 세계 군문화 엑스포 등 국제행사와 지역 축제 등에서도 식음료 안전관리에 나선다.

식약처는 이번 범정부 식중독대책협의회에서 "아직 코로나19 상황이 엄중한 만큼 '손 씻기' 등 개인위생 관리를 강조하면서 관련 캠페인을 더 강화하는 등 더욱 더 안전한 급식환경을 조성할 수 있게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시사경제신문=이다인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