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은혜 의원 등 국민의힘 소속 국토교통위원회 위원들이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한국토지주택공사(LH) 임직원들의 100억대 토지 사전 매입 의혹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시사경제신문=조서현 기자] 한국토지주택공사(LH) 일부 직원이 신도시로 선정된 광명‧시흥 지역에 투기했다는 의혹에 대해 야권이 총공세를 펼쳤다. 국민의힘과 국민의당은 정부의 부동산 정책 실패에 투기 의혹까지 불거지면서 4‧7 재보궐선거 호재로 보고 정부‧여당에 집중 포화를 날렸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은 3일 오전 서울 용산구 서계동 도시재생산업현장을 방문한 뒤 기자들과 만나 "보상을 전제로 내부 비밀을 알고 그런 짓을 했다면 범죄행위"라며 "LH 직원들이 사전에 (광명·시흥이) 신도시가 될 거라고 예측을 했던지, 사전에 알았던지 해서 개인적 이익을 취하기 위해 묘목도 심고 그런 것 아니냐"고 비판했다.

국민의힘 국토교통위원들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3년이라는 기간 동안 지분까지 나누고 은행에서 수십억 대출까지 받아가며 토지를 매입한 이들의 행태는 치밀함을 넘어 파렴치한 국민기만 행위"라고 질타했다.

이들은 전임 사장이었던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을 겨냥하며 철저한 조사를 요구했다.

이들은 "정작 직원들이 국민들을 농락하는 희대의 투기를 벌이는 동안 무엇을 하고 있었나"며 자신의 재임 시절 벌어진 일을 자신의 국토부에 전수조사, LH에 진상조사를 명했다. 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긴 격"이라고 비난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도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한국토지주택공사 개발 현장에 대해서 가급적 전수조사를 통해서 직원 등 정보를 알 수 있는 사람들의 부동산 조사할 계획”이라며 “부동산이 전산화되어 있어서 관계자들, 직계존비속 이름만 넣으면 소유 현황을 일목요연하게 파악할 수 있어 우리 당이 상임위를 통해 국회 차원에서 요구하겠다.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도 아주 경악스러운 일이라고 했기에 양당이 쉽게 합의에 이를 것이라고 본다”고 강조했다.

윤희석 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심지어 신도시 지정 직후에는 사들인 농지에 대대적으로 나무까지 심었다는 정황도 있다. 보상액을 높이려는 의도라고밖에 볼 수 없다"며 "내부 정보를 이용해 사적 이익을 추구한 명백한 범죄행위"라고 비판했다.

국민의당도 홍경희 수석부대변인 명의의 논평을 내어 “수사 결과 범죄로 판명될 경우 관련자들에 대한 사법적 처벌은 물론이고, 당시 사장이었던 변창흠 국토부 장관도 관리 감독의 책임에서 결코 자유로울 수 없을 것”이라며 “정부 당국은 즉각 이번 사건에 대해 검찰수사를 의뢰하기 바란다. 정부 당국은 죄가 드러날 경우 강력한 처벌과 함께 토지몰수 및 범죄수익 환수에도 나서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