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선한 외부공기 유입으로 산소 농도 획기적 개선 단행

송파구에서 전국 최초로 개발한 멘홀 질식사고 예방 장치 설치 예상도: 별도의 점유 공간 없이 도로 위 맨홀에 공기유입장치를 설치했다. 사진= 송파구 제공

 

맨홀 등 밀폐공간 작업 시 질식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공기순환 시스템 장치’를 서울 송파구에서 전국 최초로 개발해 특허 출원 중이라고 밝혀 주목된다. 구는 올해부터 관내 하수박스 보수공사 현장에 점차 설치할 예정이다.

지하의 밀폐공간은 유해가스가 다량 발생하나 환기가 잘 되지 않아 작업 시 자칫 질식 사고로 이어질 위험이 높다. 실제로 고용노동부 통계에 따르면 2019년 기준 최근 10년간 밀폐공간 질식재해는 312건으로, 이 중 53%는 사망에 이르렀다.

이번에 구에서 개발한 장치는, 기존의 문제점을 개선한 것으로서 외부의 신선한 공기를 밀폐공간으로 유입시켜 작업공간 전체로 확산시키는 역할을 한다.

구는, 지난해 8월부터 담당부서인 치수과에서 연구와 회의를 거듭해 11월, ‘공기순환 시스템 장치’를 개발한 것이다.

이 장치는 다수 맨홀에 연속적으로 설치가 가능하며, 좁은 하수박스 내부가 아닌 도로상 맨홀에 설치해 장치를 위한 별도공간도 필요없다.

박성수 송파구청장은 “밀폐공간의 질식사고는 사망으로 이어지는 사례가 많아 사전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면서 “이번 장치 개발로 공사 현장의 소중한 생명을 보호하고, 나아가 건설공사 품질향상에도 힘써 안전한 도시 송파를 만들어 가겠다.”고 전했다.

[시사경제신문=봉소영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