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곳곳 소규모 시위…경찰, 9인 이하 집회 허용

자유민주국민운동 관계자들이 1일 오전 서울 광화문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반헌법 폭치 입법독재 타도 3.1국민저항시민행동 집회를 하고 있다. (사진=김주현 기자)

[시사경제신문=민정수 기자] 3·1절인 1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 일대에서 보수단체 회원들을 중심으로 문재인 정부 규탄 집회와 차량시위가 열렸다.

자유민주국민운동 관계자 8명은 이날 오전 11시께 광화문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집회를 열고 문재인 대통령을 민생 파탄의 주범으로 규정하고 문 대통령의 석고대죄를 촉구했다.

자유민주국민운동 소속으로 4.7 재보궐선거 서울시장 출마를 선언한 김대호 자유연합 후보는 “74년 전 대한민국 헌법 정신을 살려 자유민주국민들에게 국민저항운동에 떨쳐 나설 것을 호소한다”며 정부를 향해 ▲검찰 해체 중단, ▲정치 방역 중단, ▲매표 공항 철회 등을 촉구했다.

김 후보는 이영훈 전 서울대 교수 등이 발표한 하버드대 램지어 교수 논문 관련 성명에 지지의사를 밝히기도 했다.

비상시국연대는 이날 정오께 광화문 인근에서 집회를 열고 ‘문 폭정 종식! 김명수 퇴진!’ 현수막을 내걸고 문재인 정부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기자회견후 차량 여러 대를 동원해 세종문화회관 인근에서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인근으로 차량시위를 벌였다.

우리공화당은 이날 정오 탑골공원에서 기자회견을 연 뒤 오후 1시부터 서울 전역의 지하철역·전통시장 등 150여곳에서 9명 이하씩 참여하는 집회를 동시에 진행했다.

앞서 보수단체들은 이날 당초 50명 이상 대규모의 집회를 신고했다가 서울시로부터 금지 처분을 받았으나 서울행정법원이 20~30명 소규모 집회를 허가하면서 광화문 앞에 모이게 됐다.

소규모 차량 시위도 열렸다. 애국순찰팀은 오후 서대문 인근에서 차량시위를 진행했다. 국민대연합 차량은 오후 1시께 을지로 인근에서 출발해 동대문구 신설동으로 이동하며 차량시위를 벌였다.

경찰은 이날 오전부터 서울 전역에 경찰병력 118개 중대 7,000여명을 배치해 만일의 사태에 대비했다. 경찰은 특히 9인 이하 집회자들에 한해 기자회견 등을 할 수 있도록 행정조치했다.

 3·1절인 1일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부근에서 보수단체 회원들이 차량 시위를 벌이고 있다. (사진=김주현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