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5일 부산에서 열린 '동남권 메가시티 구축 전략 보고'에 참석, 가덕도 공항 예정지를 어업지도선을 타고 선상 시찰하며 이병진 부산시장 권한대행으로부터 관련 보고를 청취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시사경제신문=조서현 기자] 4‧7 부산시장 보궐선거를 40여일 앞두고 더불어민주당과 청와대가 가덕도 신공항에 ‘올인’하고 있다. 국토교통부가 국회 상임위에 제출한 보고서에선 가덕도 신공항 불가로 결론지은 것으로 알려지면서 당청이 전격 가덕도를 방문해 진화에 나선 것이다.

민주당은 가덕도 신공항 추진을 위한 특별법을 내일(26일) 본회의에서 처리한다는 계획이다. 다수 의석을 점유한 민주당 주도로 특별법 처리에 나서면 청와대가 곧바로 사업 추진에 나설 모양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신공항이 들어설 부산 가덕도 해상을 방문해 신공항 추진 상황 및 2030년 부산 월드엑스포 유치 등 '문화공동체 조성 방안'을 보고받았다.

이중 '가덕신공항 추진전략'은 동남권을 항공산업, 관광·MICE, 금융 글로벌 중심지로 육성하는 내용과 남해안을 첨단부품, 신소재, 해양바이오 등 신산업 클러스터로 조성하는 내용이 포함된다.

문 대통령은 이날 민주당 이낙연 민주당 대표와 김태년 원내대표, 홍남기 경제부총리, 김경수 경남지사 등 당정청 주요 인사들과 동행해 가덕도 신공항 추진에 힘을 실었다.

당청이 전격 가덕도에 방문한 것은 국토부발(發) 신공항 건설 반대 입장을 진화하기 위한 것이 아니냐는 분석이다. 가덕도 신공항 사업의 주무부처인 국토부가 이달 초 분석보고서를 통해 사업비가 기존 추정치보다 약 4배에 달하는 최대 28조6000억원이 소요될 수 있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보고서엔 항공 안전사고 위험성도 증가한다는 내용도 담겼다.

국토부는 절차상 하자가 있는 가덕도 신공항 찬성은 ‘직무 유기’에 해당한다는 법률 검토 결과도 보고서에 첨부했다.

당청이 가덕도 신공항 추진에 사실상 '올인'하고 있지만 국토부의 공항 추진 반대 보고서가 드러나면서 논란은 커질 전망이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