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등포구, 퇴폐업소 많았던 곳 분위기 탈바꿈 지속
커뮤니티, 동네가게 및 상권 활성화 추진단 활동 등

지난해 여름, 당산동 공유부엌에서 당산동 지역상권 활성화에 대해 토론하고 있는 사회적기업 대표자와 주민 협의체 회원들 모습. 사진= 영등포구 제공

 

영등포구가 관내 당산동 생활환경을 저해했던 일명 '나쁜카페' 골목 일대를 지역주민, 사회적경제조직 및 소상공인과 협력해 골목상권으로 탈바꿈하는 ‘당산동 생활상권 조성사업’을 올해 본격화한다.
 
이번 생활상권 조성사업은, 당산로16길과 영등포로27길 일대 지역에 거주하는 주민과 소상공인, 사회적경제 조직이 소통‧협력을 통해 지역 특색과 개개인의 니즈가 반영된 서비스로서 관내 소비를 유도하고, 나아가 골목경제를 살리는 것을 골자로 한다. 

해당 지역은 주민 약 8천 5백 명이 거주하고 153개의 소상공인이 영업을 이어가고 있는 곳으로서, 30대에서 60대 이상의 연령대의 주민이 거주하며 일반 주택이 밀집되어 있는 전형적인 도보생활권 지역이다.  

구는 지난 2019년 하반기, 이 지역에서 불법 영업을 해오던 카페형 일반음식점(일명 나쁜카페)을 수차례의 소통과 설득을 통해 자발적 퇴출을 이끌어냈고, 해당 자리에 예술 전시공간, 카페, 동네 서점 등 지역주민을 위한 문화‧휴식공간으로 재조성하기 위해 힘써왔다. 
 
지난해의 경우 구는 주민의 의견을 수렴하고, 직접 의결한 내용을 구정에 반영하기 위해 개최된, ‘지역사회혁신계획’의 실행계획 수립을 위한 열린공론장 온라인 투표에서 ‘왁자지껄 나만의 생활상권 만들기’ 사업이 구민들의 큰 호응을 얻어, 시 예산 총 1억 원을 확보한 바 있다.

올해 구는 세부 운영계획의 수립과 집행, 주요 의사결정을 수행할 ‘당산골 골목상권활성화추진단(가칭) 구성 및 운영’, 토요밥상, 온라인 채널 운영, 함께 만드는 동네지도 등 커뮤니티 활성화, 지역 특색, 욕구 파악, 메뉴 개선 등 주민주도의 동네가게 업그레이드 사업을 주요 추진사항으로 진행해나갈 계획이다. 
 
현재 사업 대상지에서 활동하는 사회적기업은 총 8개소이며, 지난 한 해 동안 지역 주민과 상인을 대상으로 실시한 ▲‘기초조사 및 FGI 용역’을 시작으로, ▲‘당산골 생활상권 기반사업’, ▲‘탁트인 우리동네가게 아트테리어 지원사업’, ▲‘사회적경제 조직 공간 입주 지원사업’, ▲‘1인가구 여가문화사업’을 진행한 바 있다.
또한, 코로나19의 위기 극복을 위해 10여 곳의 소상공인과 함께 ▲‘믿음가게 모델사업’을 진행해, 사업 시행 전의 매출보다 약 10% 상승하는 성과를 내기도 했다. 
  

[시사경제신문=봉소영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