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Z 26일, 화이자 27일 접종 시작...11월 일상생활 회복 목표
최대 변수로 꼽히는 '접종률' 확보 위해 수급관리 만전

 
방역당국은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전체 국민 70%에 이르게 되면 집단면역이 형성될 것이라는 의견을 내놨다. 사진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사진=시사경제신문 
방역당국은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전체 국민 70%에 이르게 되면 집단면역이 형성될 것이라는 의견을 내놨다. 사진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사진=시사경제신문 

 

방역당국은 코로나19 국내 첫 백신으로 허가받은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이 26일부터, 공동구매 국제프로젝트인 '코백스 퍼실리티'를 통해 공급받는 화이자 백신은 27일부터 각각 접종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국내 1호 접종이 될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은 사흘 뒤인 26일 오전 9시부터 전국의 요양병원·요양시설, 정신요양·재활시설 5천804곳의 만 65세 미만 입소자, 종사자를 대상으로 시작된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은 22일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전 국민의 70% 이상이 접종할 경우 코로나19가 확산하더라도 대응이 가능한 수준의 집단면역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고 내다봤다.

이어 정은경 본부장은 "아직 어느 정도의 항체 양성률을 유지해야 집단면역을 형성하는지에 대해 정확하게 알려져 있지는 않다"고 전제하면서도 "70% 접종률을 얘기했을 때는 감염 재생산지수 2를 포함했을 때 달성이 가능한 것으로 일단 판단을 한 것"이라고 밝혔다.

여러 백신의 평균적인 항체 형성률을 80%라고 가정할 경우 국민 70%가 접종하면 실제 항체 양성률은 56% 정도가 되는 만큼 감염 재생산지수가 2 이상인 유행 상황에서도 대응이 가능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감염 재생산지수란, 환자 1명이 평균적으로 얼마나 많은 타인에게 바이러스를 옮기는지 보여주는 지수다. 1 미만이면 '유행 억제', 1 이상이면 '유행 확산'을 의미한다. 2월 3주차(2.14∼2.20) 감염 재생산지수는 1.12다.

당초 정부는 올해 9월까지 전 국민의 70% 이상을 대상으로 1차 접종을 마치고 11월까지 집단면역을 형성해 일상생활을 회복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한 바 있다. 

이번 집단면역 형성을 하는 데 있어 3대 변수로 떠오른 항목은, 접종률 달성 여부, 백신 확보 및 공급, 변이 바이러스 확산 등이다. 이 중 가장 우선적으로 해결돼야 할 접종률 달성 부분을 살펴 보면, 당국의 최근 설문에 따르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맞겠다는 의사를 밝힌 사람은 총 28만9천271명으로, 전체 대상자의 93.6%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백신 접종 시작 시기가 카운트다운에 들어간 만큼, 방역당국과 정부는 최대한 협력해 백신 수급 관리에 만전을 기한다는 방침이다. 의료계와 전문가, 국민 모두 접종률을 높일 수 있도록 신뢰와 소통을 기반으로 접종률 관리를 충실히 한다는 목표다. 

정 본부장은 오는 26일 접종이 시작되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접종 효과' 논란과 관련해 "아직까지도 효능에 대한 문제 제기들이 상당수 있는 것 같다"며 "접종계획 발표 시 밝힌 것처럼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안전성과 효능이 확인된 백신"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코백스를 통해 공급받는 화이자 백신은 토요일인 27일부터 접종에 들어간다. 26일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들어오는 물량은 5만8천500명분(11만7천회분) 정도다. 감염병전담병원, 중증환자치료병상, 생활치료센터 등에서 근무하는 의료진 약 5만5천명이 백신을 맞는다. 이후 접종 대상자가 120명이 넘는 감염병 전담병원 등에서도 자체 접종을 하게 된다.

[시사경제신문=이다인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