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방역 인력 5만6천 명 지원 및 합동현장 점검 실시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신학기 개학 준비 상황 점검을 위해 열린 '제5차 전국 시도부교육감 화상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시사경제신문=이다인 기자]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정부세종청사에서 18일 영상으로 개최된 '제5차 전국 시도부교육감 회의'를 통해, 신학기 개학연기는 없으며 올해는 코로나19 2년 차를 맞아 예측 가능하도록 학사를 운영하겠다는 방침을 강조했다. 

유 부총리는 "올해는 지난해와 다르게 모든 학교의 원격 수업이 가능하기 때문에 신학기 개학 연기 결정은 없을 것"이라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이어서, "등교하는 학생들과 교직원 모두 다음 주 월요일(22일)부터 코로나19 건강 상태 자가 진단을 반드시 실시하고 의심 증상이 있는 경우 코로나19 검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안내해달라"고 요청했다.

교육부는 또, 올해 예측 가능한 학사 운영을 위해 당초 방역 인력 5만 명 지원을 목표로 했는데 현재 총 5만4천 명 규모로 방역 인력이 확보됐으며 지방자치단체에서 별도로 2천 명을 더 지원해 등교수업 확대를 위해 학교 방역을 더욱 강화한다는 방침도 밝혔다.

앞서 교육부는 유치원과 초등학교 1·2학년, 고등학교 3학년, 특수학교·특수학급 학생을 신학기 우선 등교 대상으로 발표하고 이들의 등교를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나머지 학년의 등교 확대에 대한 국민의 요청이 잇다르자 유 부총리는 이를 차질없이 준비해달라고 주문한 것이다.
유 부총리는 "지역별로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각 교육청이 우선으로 (등교 수업 확대를) 판단하되 지역방역 당국과 교육부와도 사전에 꼭 협의하면서 결정해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회의에서 교육부와 교육청은 신학기 학교 현장의 방역 준비 상황을 살펴보기 위해 교육부·교육청 합동 현장 점검에 나서기로 했다. 또, 학생들의 신학기 학교 적응을 돕기 위해 등교 전 학생들의 정서·신체 건강에 대한 자가 진단을 지원하고 필요할 경우 상담 프로그램도 제공하기로 했다.

아울러, 안전한 돌봄 환경을 확충하기 위해 교육청·단위 학교와의 협력 체계를 강화하는 방안 및 초등 돌봄교실 확대 운영 방안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