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형 긴급복지 위기가구 다양한 위기상황 대응책 마련

위기가구 욕구수요 적극 대응...촘촘한 복지안전망 구축

강동구청 전경 (사진제공=강동구청)

[강동=시사경제신문]하인규 기자= 강동구(구청장 이정훈)가 기존 복지제도로 지원받지 못했던 저소득 위기가구의 다양한 위기상황에 대응하기 위한 ‘강동형 긴급복지지원’ 사업을 확대 시행한다고 밝혔다.

구는 지난해 ‘강동형 긴급복지지원’ 사업으로 총 113가구에 ▲이편한 치과진료, ▲행복한 방만들기 이사지원, ▲화재 등 재난지원 3가지 서비스를 지원하여 주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올해 더욱 촘촘한 복지안전망 구축을 위해 사업을 확대 시행한다. 기존 이편한 치과진료 서비스는 지원대상을 만 12세 이하 아동까지로 확대하고, ▲주민등록 말소자 과태료 지원, ▲통신중단세대 통신 재개통 지원, ▲감염병 의심환자 1인실 입원료 지원, ▲감염병 격리자가족 임시주거비 지원 4가지 서비스를 추가하여 지원한다.

강동형 긴급복지는 서울형 긴급복지와 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연계하여 지원한다. 지원기준은 중위소득 85% 이하, 재산 3억 2,600만 원 이하, 금융재산 1,000만 원 이하이다. 다만, 재산기준은 2억 5,700만 원 이하이나 코로나19 장기화로 상반기까지 한시적으로 완화하여 지원한다. 긴급복지지원 신청은 각 주소지 주민센터에서 가능하다.

이정훈 강동구청장은 “강동형 긴급복지지원으로 복지사각지대 위기가구의 어려움이 다소 해소되길 바란다.”며, “향후에도 민간연계 등 가용한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여 세심한 지원책들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강동형 긴급복지지원 지원내용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