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의견, 효능·효과 및 권고사항 등 종합판단 후 결정

사진= 아스트라제네카 (CG), 연합뉴스TV)

코로나19 백신 중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에 대한 보건당국의 최종 허가 여부가 오는 10일 나올 전망이라고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밝혔다.

식약처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에 대해 국내에서 최종적으로 품목허가 여부를 결정하는 최종점검위원회를 10일 오전 10시에 개최하고, 같은 날 오후 2시에 회의 결과를 공개한다는 방침이다. 

식약처는 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의 객관적이고 공정한 허가심사를 위해 코로나19 백신 안전성 및 효과성 검증 자문단(검증 자문단), 중앙약사심의위원회(중앙약심), 최종점검위원회로 이어지는 '3중'의 전문가 자문 절차를 밟고 있다.

국내 허가 전 마지막 단계인 최종점검위원회에서는 검증 자문단과 중앙약심 자문을 통해 얻은 전문가 의견과 효능·효과와 권고사항 등을 살핀 뒤 최종 허가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식약처에 따르면, 최근 실시된 검증 자문단 회의에서는 이 백신을 만 18세 이상 모든 연령층에 투여해야 한다는 의견이 다수를 이룬 것으로 전해졌다. 

또, 중앙약심은 만 65세 이상을 포함하는 만 18세 이상 전 연령층에 접종할 수 있으나 실제 고령자에 접종할지에 대해서는 예방접종전문위원회에서 결정해야 한다는 의미의 발표를 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식약처는 "안전성 문제가 아니라 고령자에 이 백신을 투여했을 때의 효과를 확인할 수 있는 근거가 불충분하기 때문이라고 판단한 것"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이번 최종점검위 발표 결과에 따라 국내 1호로 품목허가를 받게 되는 백신이 탄생할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