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병원 공공보건의료진흥원 대국민 설문조사 발표
"원활한 보건의료인력 수급 위한 의료 근무환경 개선 필요"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대국민 설문조사를 서울대병원 공공보건의료진흥원이 발표했다. 사진은 드라이브스루 선별진료소에서 의료진이 진단키트로 시민을 검사하고 있는 모습. 사진=김주현 기자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대국민 설문조사를 서울대병원 공공보건의료진흥원이 발표했다. 사진은 드라이브스루 선별진료소에서 의료진이 진단키트로 시민을 검사하고 있는 모습. 사진=김주현 기자 


서울대학교병원 공공보건의료진흥원은 갤럽에 의뢰해 실시한 대국민 설문조사 결과가 8일 발표됐다.

이에 따르면, 의사 인력 증원 정책 찬성률은 64.9%, 공공의대 신설정책 찬성률은 54.3%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지난해 10월부터 12월까지 전국 만 19∼68세 남녀 2천97명에게 이메일 기반 온라인 조사를 통해 의료정책 인식과 코로나19로 인한 의료환경 변화에 관해 물었다.

의사인력 증원 정책에 찬성하는 이유로는 '의료인력이 부족하다는 것'(70%)과 '(의료)접근성이 향상된다는 것'(22.9%)을 들었다. 반대 이유로는 '서비스 하향 우려'(25.8%), '의료인력이 이미 충분하다는 인식'(12.8%) 등을 제시했다.

홍윤철 서울대병원 공공보건의료진흥원장은 "코로나19를 겪으며 의료인력의 증원이 필요하다는 국민 인식이 높아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며 "원활한 보건의료인력 수급을 위한 의료인력 근무환경 개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코로나19로 인해 달라진 인식에 대한 조사가 꾸준히 이뤄지고 있는 가운데, 팬데믹 상황의 없어서는 안 될 의료인력에 대한 지원 확충이 무엇보다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또, 공공의대 신설정책에 찬성하는 이유로는 '의료부족 개선'(30%), '접근성 향상'(20.6%)이 나왔다. 반대 이유로는 '서비스 수준 하락'(23.4%) 등이 있었다.

다음으로, 건강 상태에 대한 인식 수준을 조사한 결과 코로나19 이후에 건강이 좋다고 응답한 사람은 27.5%로 코로나19 전 31.4%에 비해 낮게 나타났다.

흡연량은 코로나19 전후가 유사했고, 음주량이 줄었다는 비율은 36.1%로 늘어났다고 응답(16.8%)보다 높았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39.6%는 응급치료가 필요한 상황에서 받지 못했다고 응답했다. 응급실 치료를 받지 못한 주요 이유는 '코로나19 환자를 접촉할까봐 걱정돼서', '주변 응급실이 폐쇄돼 내원 가능한 응급실을 찾기 어려워서' 등이 있었다.
25.8%는 건강검진 연기를 경험했고, 예정된 정기진료 및 만성질환 약물 처방이 늦춰졌다고 응답한 비율도 10.3%였다.

 

[시사경제신문=이다인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