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구 소재 최대 쪽방촌 최고 40층 아파트단지로 재탄생
통합공공임대 형태로 쪽방촌 주민 위한 임대주택 우선 공급

서울역 쪽방촌의 현재와 미래 조감도. 사진= 국토교통부

 

[시사경제신문=이성익 기자] 국토교통부와 서울시, 용산구는 5일 국내 최대 규모 쪽방촌인 서울역 쪽방촌에 대한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공공주택 및 도시재생 사업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서울역에서 남산 방향으로 있는 용산구 동자동 일명 서울역 쪽방촌 일대(4만7천㎡)가 사업 대상지로, 남산과 가까운 데다 서울역 인근이어서 교통도 매우 좋은 특급 입지임에도 불구하고 1960년대 조성된 쪽방촌 때문에 개발이 지체됐다.

이번에 발표한 주거환경 개선 사업 계획에 따르면, 서울역 쪽방촌 정비는 공공주택지구사업으로 추진돼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서울주택도시공사(SH)가 공동 사업시행자로 나선다.

정부는 주민 의견수렴 등 절차를 거쳐 올해 지구지정을 완료할 예정이며, 내년에 지구계획 및 보상에 들어가 2023년 공공주택 단지를 착공해 2026년 입주하고, 2030년에는 민간분양 택지 개발을 끝낸다는 목표다.

아울러, 사업지 인근에서 도시재생 뉴딜 사업도 추진된다. 쪽방촌 주민을 위한 공공임대 단지에는 주민들의 자활과 상담 등을 지원하는 복지시설을 설치해 주민들이 안정적으로 재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공공주택 단지에는 입주민과 지역주민 모두 이용할 수 있는 국공립 유치원, 도서관, 주민카페 등 편의시설도 설치된다.

현재 이곳에 있는 쪽방촌 주민은 서울시 집계로 1천7명이다. 기존 쪽방촌 주민은 이곳에 지어지는 임대주택에 재정착하도록 하며, 공공주택은 다시 임대주택 1천250호와 공공분양 200호로 구성된다. 또, 민간분양 960호 등 총 2천410호의 주택이 지어진다.

이밖의 구체적인 단지 규모는 지구계획 등을 거쳐 확정되지만, 정부의 대략적인 계획상으로도 아파트 동만 17개 규모로 구상되고 있다. 서울시는 이곳의 건물 층수를 40층까지 허용하기로 했다.

국토부에 따르면, "기존 쪽방촌 주민 1천여명의 재정착을 위한 임대주택부터 먼저 지으며, 해당 부지에 거주 중인 쪽방 주민 150여명을 위한 임시 거주지는 사업지구 내 게스트하우스나 사업지 내 공원 모듈러주택 등을 활용해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사업지구에 편입되는 토지 소유자에게는 현 토지용도와 거래사례 등을 고려해 보상하고, 상인에게는 영업보상을 하거나 주택 단지 내 상가 등을 통해 영업활동을 이어갈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