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도민 1인당 10만원 지급...울산시와 5개 구·군도 동참

설 연휴를 앞두고 전국 지자체별로 재난지원금 지급에 들어갔다. 사진은 재난지원금 신청 콜센터에서 직원들이 문의 전화를 받고 있는 모습. 사진= 시사경제신문
설 연휴를 앞두고 전국 지자체별로 재난지원금 지급에 들어갔다. 사진은 재난지원금 신청 콜센터에서 직원들이 문의 전화를 받고 있는 모습. 사진= 시사경제신문


설 연휴를 앞두고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어려움을 호소하는 소상공인 등을 위한 재난지원금 지급이 전국 지자체별로 시행되고 있다. 
설 지급 목표를 밝혔던 경기, 울산, 전남 여수 등은 2월 첫날부터 지원금 배분 작업에 돌입했다.

경기도는 전 도민에게 1인당 10만원씩 주는 제2차 재난 기본소득을 지급하기로 하고, 이날 온라인 신청분부터 지급을 시작했다.
지역화폐 카드와 신용카드로 지급하는 재난 기본소득은 3개월 이내에 주민등록 주소지 시·군 내 연 매출 10억원 이하 경기 지역화폐 가맹 업소에서만 사용해야 한다.

이재명 경기지사는 "이번 경기도 재난 기본소득이 비록 충분하지는 않겠지만, 도민 모두가 함께 치르고 있는 희생과 고통을 위로하고 희망과 용기를 드릴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또, 이충환 경기도상인연합회장은 "지난해 1차 재난 기본소득을 지급했을 때 오지 않던 손님도 전통시장과 골목상권을 찾아와서 활력을 찾았었다"며 "이번 2차 재난 기본소득도 설 명절에 지급돼 다행이다.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가 연장된 어려운 상황에서도 지역경제의 윤활유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경기도 고양시에 살고 있는 자영업자 방 모씨(44세)는 "설을 앞두고 거리두기 등 코로나에 대한 부담으로 고향에 내려가지도 못하는데 지원금을 미리 받을 수 있게 돼 감사한 마음"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울산시와 5개 구·군도 가구 구성원 수와 상관없이 1일부터 지역 전 가구에 긴급재난지원금 10만원씩 지급하고 있다.

지원금 신청은 설 연휴가 끝난 뒤에도 4월 30일까지 할 수 있지만, 사용기한 역시 4월 30일까지다. 따라서 빠른 시일에 신청 및 지급 받아 사용가능 업소를 확인 후 사용하는 것이 권장된다. 

[시사경제신문=이다인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