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오른쪽)이 2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코로나19 대책특위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김주현 기자)

[시사경제신문=조서현 기자]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20일 ‘코로나 사태’ 장기화에 따른 소상공인·자영업자 피해를 보상하는 데 정부 재정을 적극적으로 투입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책특위 9차 회의에서 "소상공인·자영업자들이 당한 경제적 어려움, 1년 동안의 경제적 손실, 이런 것들을 정부가 어떻게 보상할 것인지 적극적으로 검토할 시기"라고 말했다.

그는 "코로나바이러스 같은 예기치 못했던 질병은 자연재해와 비슷한 상황"이라며 자연재해로 인한 피해를 정부가 보상하듯, 코로나 피해도 정부가 보상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코로나19 백신과 관련해서는 “백신 접종을 위해 모든 나라가 경쟁적으로 애를 쓰고 있는데 우리도 2월말 쯤 되면 접종이 가능하다고 했지만, 2월말에 접종될 백신의 종류가 무엇인지도 정부가 분명한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고 문제를 지적했다.

이어 김 위원장은 "문재인 대통령은 신년 기자회견에서 코백스(COVAX·백신 공동구매·배분 협력체) 제공 백신을 2월말부터 접종할 수 있다고 하는데 백신 종류도 우리가 확인할 수가 없고 접종이 시작될 때 어떤 계층부터 시작할지도 정확하지 않다"며 "백신에 대한 불신이 가시지 않을 경우 백신 접종이 순탄하게 이뤄질 수 있을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아울러 김 위원장은 여권의 두 대선주자인 민주당 이낙연 대표와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제시한 방안에 대해선 각각 현실성과 실효성이 떨어진다고 지적했다.

김 위원장은 "민주당 일각에서 이익공유제를 떠드는데, (정부 재정으로) 지원하면 이익공유제 논의가 필요 없다"며 "다른 나라는 재정이 개입하는데, 우리나라는 재정이 어떤 역할을 해야 한다는 개념도 없이 당장 실현할 수 없는 이익공유제 논쟁을 벌이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