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G7 + 한국, 호주, 인도= D10 (민주주의 10개국) 찬반 엇갈려

이번 G7정상회의에서는 ▷ 코로나19 극복, ▷ 세계 경기 회복, ▷ 기후변화 등을 주요 의제로 다룰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사진 : 영국 정부의 2021년도 G7정상회의 공식 로고 / 영국 정부 G7공식 홈페이지 캡처)

영국이 오는 6월 세계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를 대면방식으로 개최하기로 하고, 한국, 인도, 호주를 초청하기로 했다고 영국 일간지 더 가디언17일 보도했다.

2021년도 G7 정상회의 의장국인 영국은 지난 16일 성명에서 이번 G7 정상회의를 611일부터 13일까지 양국 잉글랜드 남부 콘월(Cornwall)의 휴양지인 카비스베이(Carbis Bay)에서 개최한다고 공식 발표했다.

영국 정부는 이어 민주주의 국가들의 협력을 증진하는 취지에 맞게 한국, 호주, 인도를 초청한다고 밝혔다.

보리스 존슨(Boris Johnson) 영국 총리는 “G7은 민주주의 선도국가로서 우리가 당면한 최대의 과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국제적인 주요 결정에 핵심적인 역할을 했다정상들은 더 나은 미래를 위해 개방과 연합의 정신으로 코로나로 인한 경제적 도전을 다뤄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그는 세계 경제와 자유무역 체제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위기로부터 회복할 수 있도록 지속가능한 합의를 도출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번 G7정상회의에서는 코로나19 극복, 세계 경기 회복, 기후변화 등을 주요 의제로 다룰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올해 G7 정상회의에서는 오는 120일 취임하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정권 출범 이후 최초로 참석하는 다자정상회코로나19극복담이 될 것으로 보인다.

G7정상회의는 원래 2020년 의장국이었던 미국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주재로 개최될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 여파로 취소됐다.

당시 트럼프 대통령은 의장으로서 한국 등을 초청하겠다고 말하기도 했으나, 회의 자체가 취소되는 바람에 한국 등 참석이 무산됐다. 당시 외신 보도에 따르면, 일본의 아베 신조 총리가 한국 참석을 탐탁지 않게 생각하고 있다고 보도되기도 했다.

G7 회원국은 미국, 영국, 독일, 프랑스, 캐나다, 이탈리아, 일본 등 7개국이다.

한편, 2020년 미국의 G7이 취소되고 사우디아라비아의 G20이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 정상회의를 진행됐고, 거의 2 년 만에 세계 지도자들의 첫 ‘;대면 정상회담이 될 것으로 보인다.

G7의 주요 산업 강대국이 이른바 세계 민주주의의 D10”으로 확장은 반()중국 전선으로의 발전을 두려워하는 이탈리아와 프랑스를 포함한 다른 회원들에 의해 저항을 받고 있는 가운데 존슨 총리가 의장국으로서 한국-인도-호주 3국을 초청하기로 했다. 일회성으로 끝날지의 여부가 주목된다.

[시사경제신문=성민호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