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작업 인력 투입·비용 택배사 전액 부담·야간배송 중단 등 요구”

전국택배노동조합이 설 명절을 앞두고 늘어날 택배 물량에 대해 “택배 노동자 과로사 대책을 이행하라”고 촉구하며 총파업을 예고했다. (시사경제신문 자료사진)

전국택배노동조합이 설 명절을 앞두고 늘어날 택배 물량에 대해 “택배 노동자 과로사 대책을 이행하라”고 촉구하며 총파업을 예고했다. 

택배노조는 15일 서울 서대문구 전국서비스산업노동조합연맹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설 명절 특수기 전까지 사회적 합의 기구에서 대책이 합의되고 즉시 시행되지 않으면 총파업에 돌입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택배노조는 "택배사들이 과로사 대책을 발표한 후로도 택배 노동자 1명이 과로사하고 4명이 과로로 쓰러졌다"며 "이달 19일로 예정된 사회적 합의 기구에서 합의가 이뤄지지 않으면 20~21일 조합원 쟁의 행위 찬반투표를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대책이 마련되지 않은 상황에서 택배 물동량이 급증하는 설 특수기에 진입하면 과로로 인한 택배 노동자의 피해는 불 보듯 뻔한 일"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분류작업 인력 투입과 그에 따른 비용을 택배사가 전액 부담, 야간배송 중단 및 지연배송 허용, 택배요금 정상화 등을 요구했다.

택배노조에 따르면 이번 총파업에 CJ대한통운과 우체국택배, 한진택배, 롯데택배, 로젠택배 등 5개사 소속 전국택배노조 조합원 5500여명이 참여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