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과 관련해 국민 3200~3600만명을 백신 우선접종 대상자로 지정했다. 백신의 경우 전 국민에게 무료로 제공하고, 접종 시행비도 무료로 제공하는 방향을 검토 중이다. 사진은 정은경 질병관리청장. (시사경제신문 자료사진)

[시사경제신문=김혜윤 기자]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과 관련해 국민 3200~3600만명을 백신 우선접종 대상자로 지정했다. 백신의 경우 전 국민에게 무료로 제공하고, 접종 시행비도 무료로 제공하는 방향을 검토 중이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은 11일 정례 브리핑에서 “백신비에 대해서는 무료로 제공하고, 접종을 시행하는 비용에 대해서도 무료를 검토중”이라며 “부처 간에 무료접종 범위와 재원에 대해 계속 협의를 지속해 왔으며 가능하면 많은 분들께 접종을 무료로 제공하는 것으로 세부 실행방안을 마련하고 있다”고 말했다.

방대본이 이날 공개한 '우선접종 권장 대상(안)'을 공개했다. 구체적으로 보면 ▲ 의료기관 종사자 ▲ 집단시설 생활자 및 종사자 ▲ 노인(65세 이상), ▲ 성인 만성질환자 ▲ 소아·청소년 교육·보육시설 종사자 및 직원 ▲ 코로나19 1차 대응요원 ▲ 50∼64세 성인 ▲ 경찰·소방 공무원·군인 ▲ 교정시설 및 치료감호소 수감자 및 직원 등이다.

이어 정 청장은 "백신이 들어오는 시기나 대상자, 우선순위를 고려해야 되기 때문에 백신을 선택할 수 있는 선택권을 제공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며 백신 선택권이 없음을 강조했다. 

아울러 전 국민이 집단면역을 형성하는 시기에 대해서는 당초 밝혔던 3분기보다 다소 늦어진 11월 정도가 될 것으로 내다봤다.

정 본부장은 “코로나19 예방백신이 21일 또는 28일 간격으로 2번 접종을 해야 되고, 접종 후에 면역이 형성되는 데도 2~3주 정도가 소요되는 시차가 있기 때문에 이런 점을 감안해서 11월 정도까지는 집단면역 수준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