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계 각국 제휴 등 치열한 경쟁 구도

바이두의 공동 설립자이자 CEO인 로빈 리(Robin Li)는 “우리는 스마트 교통, 연결 차량, 자율주행에 대한 바이두의 전문지식과 선도적인 자동차 및 전기자동차 제조업체로 지리(Geely)사의 전문지식을 결합함으로써, 새로운 파트너십이 미래의 승용차를 위한 기반을 마련할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사진 : 유튜브 캡처)

중국의 검색엔진 바이두(Baidu)가 자동차 메이커인 지리(Geely)와 손잡고 스마트 전기자동차(EV)를 만들겠다고 야심차게 발표를 했다고 BBC11일 보도했다.

바이두는 지능형 운전 기능을 제공하고, 지리는 디자인과 제조 전문지식을 제공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리자동차는 중국 최대의 자동차 기업 가운데 하나이며, 볼보와 벤츠 소유주인 다임러 지분도 소유하고 있다. 바이두와 지리 두 회사는 미국의 일론 머스크의 테슬라(Tesla)뿐만이 아니라 몇몇 중국 업체들과도 경쟁을 하게 것으로 보인다.

바이두의 공동 설립자이자 CEO인 로빈 리(Robin Li)우리는 스마트 교통, 연결 차량, 자율주행에 대한 바이두의 전문지식과 선도적인 자동차 및 전기자동차 제조업체로 지리(Geely)사의 전문지식을 결합함으로써, 새로운 파트너십이 미래의 승용차를 위한 기반을 마련할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바이두는 지난 2017년 인공지능(AI)을 탑재한 기술을 주고 공급하고, 다수의 국제 및 중국 자동차회사와 협력하는 사율주행 담당 아폴로(Apollo)를 설립했다.

중국은 현재 세계 최고의 전기자동차 시장이다. 국제에너지기구(IEA)에 따르면, 2019년까지 전 세계적으로 720만 대의 전기자동차가 운행됐고, 그 가운데 47%가 중국 시장에서 운하고 있다.

데이터 공급업체인 S&P Platts 2025년까지 신에너지 차량이 중국에서 전체 신차 판매의 20%를 차지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중국은 이미 세계 최대 규모의 전기자동차 시장이 되어 있으며, EV소비자들이 차세대 차량의 지능을 더 높이도록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세계는 EV를 놓고 치열한 경쟁에 이미 돌입하고 있다.

바이두와 지리는 세계적으로 자동차 메이커와 기술 대기업들이 스마트카를 개발하려고 하는 등 매우 치열하고도 첨예하게 경쟁을 벌일 가능성은 이미 코앞에 다가왔다.

중국 텐센트, 미국 아마존과 알파벳을 포함한 인터넷 대기업들은 모두 최근 몇 년 동안 자동차 관련 기술을 개발하거나 스마트카 스타트업(Start Up)에 투자했다.

중국의 거대 전자상거래 기업 알리바바가 지리 경쟁사인 SAICEV 합작회사를 설립하기도 했다. 중국의 차량 호출 서비스 앱(ride-hailing app) 디디추싱(滴滴出行, Didi Chuxing)은 자동차회사 BYD와 제휴, 승용차 호출 서비스를 위해 특별히 설계된 전기 자동차를 만들었다.

한국의 현대와 미국의 애플의 제휴도 화제가 되고 있다. 이 발표는 애플과 현대와의 전기자동차 결속 가능성에 대한 보도 이후에 나온 것이다.

당초 아이폰과 전기자동차 협력 가능성에 대해 논의 초기 단계에 있다고 밝힌 데 이어 지난 8일 한국 자동차 회사의 주가는 20% 이상 급등했다. 그러나 몇 시간 후 그것은 후퇴됐고, 애플을 거명하지 않고 많은 잠재적 파트너들과 대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10일 보도에 따르면, 두 회사는 오는 3월까지 계약을 맺고, 애플이 당초 계획했던 2024년쯤에 생산을 시작할 계획이라고 한다.

[시사경제신문=김우림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