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일 도봉소방서장

이상일 도봉소방서장(사진제공=도봉소방서)

겨울철에는 화재가 급증하고 화재피해 역시 많이 발생한다. 특히 전기히터, 전기장판, 화목보일러 등 난방용품으로 인한 화재가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요즘은 코로나19로 인해 모임 등 바깥 외출이 자제 및 금지되고 있어 집 안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지기도 하여 겨울용품 사용으로 인한 화재위험이 높아졌다 할 수 있다.

전기히터, 전기장판, 화목보일러를 일컬어 <3대 겨울용품>이라고 하는데, 그 위험성 때문에 사용함에 있어서 안전수칙을 꼭 지켜야한다.

전기히터는 안전인증(KC마크)을 받은 제품인지 확인하여 사용하여야 하고, 주위에 불이 붙을만한 물건은 사전에 제거한 후 충분한 공간을 확보하여 사용해야 한다. 특히, 커튼 등 불에 쉽게 탈 수 있는 물질이 없어야 안전하다.

전기장판 역시 KC 마크가 있는 것으로 사용하고, 사용 시에 불이 잘 붙을 수 있는 재질이 아닌 얇은 이불을 깔고 사용하여야 한다. 전기장판은 특히 보관 시 주의를 해야하는데, 동그랗게 돌돌 말아서 보관하여야 안전하다. 접어서 보관하면 전열선이 접혀 끊어질 수 있고 이는 화재의 위험이 되기 때문이다.

화목보일러는 가연물과 2m 이상 떨어진 장소에 보관하여야 하고, 인근에 반드시 소화기를 비치하여야 화재 시 초기 대응을 할 수 있다. 연료는 너무 많이 넣지 않고 연통 청소는 3개월에 한번씩 해줘야 한다. 보일러의 기계적인 결함도 화재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으니 관리함에 있어서 소홀히 해서는 안된다.

마지막으로, 모든 전기용품은 사용 후 반드시 전원을 차단하여야 하고, 문어발식 콘센트 사용은 지양하는 등 기본적인 난방용품 사용수칙도 잘 지켜야 한다. 또한, 각 가정에 주택용 소방시설(소화기, 단독경보형감지기)을 설치하는 것도 화재피해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이다.

‘화재가 설마 나에게 일어나겠어?’라는 생각은 버리고 나의 생명과 재산, 더 나아가 이웃까지 지킬 수 있도록 조금 더 관심을 가지고 화재예방에 힘쓰는 겨울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