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투자은행들, 애플의 자율주행 전기자동차 진출 기정사실화
완성차 생산 기반 갖춘 현대자동차, 애플에 매력적 협력 대상

지난해 12월 21일 로이터 통신은 애플의 자율주행 전기자동차 진출 가능성을 전했다. 모건스탠리 등 투자은행들은 아예 투자자를 위한 보고서를 발간하는 등 애플의 자율주행 전기자동차 진출을 기정사실화했다. 사진=시사경제신문 

[시사경제신문=이재영 기자] 지난해 12월 21일 로이터 통신은 애플의 자율주행 전기자동차 진출 가능성을 전했다. 모건스탠리 등 투자은행들은 아예 투자자를 위한 보고서를 발간하는 등 애플의 자율주행 전기자동차 진출을 기정사실화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애플이 자율주행 전기자동차인 ‘애플카’의 출시를 위해 현대자동차에 협력을 제안, 논의가 진행 중이라는 소식이 8일 자동차업계와 주식시장에 전해졌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애플은 오는 2024년까지 자율주행 전기자동차 생산을 목표로 여러 글로벌 자동차 회사들과 협의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애플은 지난 2014년부터 ‘프로젝트 타이탄’이라는 자동차 관련 프로젝트를 가동했었다. 다만 소프트웨어 등 한동안 다른 분야에 주력하다가 2019년부터 프로젝트에 다시 속도를 내고 있다.

애플의 자동차 개발에 대해 아직 상세한 내용은 알려지지 않았다. 다만 차량 사업에서 이익을 내려면 연간 10만대 이상을 생산할 역량을 갖춰야 하는 데다 차량 제조가 대표적인 종합산업인 만큼 애플에게도 쉽지 않은 과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로서는 애플이 차량 개발을 위해 제조업체와 협력하고, 애플은 차량 제조업체의 자동차에 탑재할 수 있는 자율주행 시스템만 개발할 가능성이 제기된 상태다.

이 같은 점을 감안하면 글로벌 5위권의 완성차 생산 기반을 갖춘 현대자동차가 애플에 매력적인 협력 대상이 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항구 한국자동차연구원 연구위원은 “미국의 자율주행 자동차 분야에서 GM, 포드, 웨이모가 앞서가고 있는 만큼 전략적 기술 제휴를 위한 해외 파트너로 현대자동차를 대안으로 본 것이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현대·기아자동차는 지난해 해외시장에서 전기자동차를 포함한 친환경자동차를 30만대 이상 판매하며 친환경자동차 시장 선점에 속도를 내고 있다. 특히 미국의 자율주행 기술업체인 앱티브와 협업을 통해 자율주행 개발 역량을 크게 끌어올린 것도 애플과의 협력 기대감을 높이는 요인이다.

현대자동차는 지난해 3월 앱티브와 자율주행 합작법인 모셔널을 설립하는 등 자율주행 기술을 선도하기 위해 글로벌 기업과 전략적인 협력을 추진하고 있다. 모셔널은 오는 2023년부터 미국 내 주요 지역에서 자율주행 자동차 기반의 택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강성진 KB증권 연구원은 “국내에 자동차와 관련해 협력할 수 있는 IT 및 배터리업체들이 풍부하고, 한국 정부가 자율주행 차량과 관련된 규제를 비교적 일찍 정립했다는 점도 어필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말했다.

애플과의 협력이 성사되면 미래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으로의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있는 현대자동차에도 호재가 될 것으로 보인다. 애플의 브랜드 파워가 워낙 강한데다 자동차가 ‘바퀴 달린 휴대폰’으로 불릴 정도로 진화하고 있는 만큼 애플의 모바일 디바이스 운영체제와 콘텐츠 산업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기 때문이다.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미국 휴대폰 시장 점유율이 높은 애플이 보유한 빅데이터를 토대로 휴대폰과 자동차를 연동하는 서비스도 한층 진화할 수 있을 것”이라며 “현대자동차로서는 밑질 게 없는 협력”이라고 말했다.

다만 애플과의 협력이 구체화하지 않은 데다 성사 가능성도 미지수인 만큼 시너지 효과 등을 언급하기에는 시기상조라는 얘기도 나온다.

현대자동차는 애플의 협력 제안을 부인하지는 않고 있다. 하지만 ‘키’를 애플이 쥐고 있는 만큼 조심스러운 모습을 보이고 있다. 현대자동차의 한 관계자는 “애플과 협의를 진행 중이지만 초기 단계로 아직 결정된 것은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