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대문구, 사회적약자 배려 민원실 '도움벨' 시스템 구축
동대문구, 사회적약자 배려 민원실 '도움벨' 시스템 구축
  • 원금희 기자
  • 승인 2021.01.08 12:0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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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각 반응 가능....찾아가는 민원서비스 제공 목적
동대문구청 1층 종합민원실 상담도움방에서 도움을 요청한 민원인이 직원에게 민원 상담을 받고 있다. 사진= 동대문구 제공
동대문구청 1층 종합민원실 상담도움방에서 도움을 요청한 민원인이 직원에게 민원 상담을 받고 있다. 사진= 동대문구 제공

 

동대문구가 구청 1층 종합민원실 내 상담도움방과 도움벨 시스템을 구축해 11일부터 운영한다고 밝혔다.

도움벨의 경우 어르신과 장애인, 임산부 등 거동이 불편한 민원인이 누르면 담당 공무원이 찾아가 민원 상담 및 서식 작성 등을 안내해 이동 없이 한 곳에서 민원을 적극 처리하는 원스톱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구는 찾아오는 민원인을 응대하는 기존의 민원서비스 제공 방식이 거동이 불편한 사회적 배려 대상자에게는 높은 문턱이 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했다. 

도움벨은 민원인의 ‘도움 요청’에 즉각 반응, 공무원이 찾아가는 선제적이고 적극적인 민원행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이 주목된다.

구에 따르면, 가급적 상담도움방 내에서 민원이 처리될 수 있도록 담당 공무원이 적극 주선하고, 본인 확인 등 장소 이동이 필요한 경우에는 해당 부서에 민원인과 자세한 민원사항을 직접 인계해 민원인 입장에서 도움을 체감할 수 있도록 운영할 예정이다.

한편, 구는 2월부터 법률, 부동산, 세무 등 각 부서에서 개별적으로 이루어지는 전문분야 상담을 종합민원실 상담도움방에서 통합 운영해 민원접근성을 한층 높인다고 밝혔다. 상담 분야별로 요일 및 시간을 고정해 운영할 예정이며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유선, 영상회의 등 비대면 방식으로 상담을 진행하고 상황이 안정되면 대면 상담을 진행한다.

[시사경제신문=원금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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