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년 “안전한 일터 만들기 위한 노력 끝 아냐···유가족 단식 중단하길”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는 8일 본회의 처리 예정인 중대재해기업처벌법(중대재해법) 합의안 관련 논란에 “부족하지만 노동자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새로운 출발로 삼고 앞으로 계속 보완·개선해 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시사경제신문 자료사진)

[시사경제신문=조서현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는 8일 본회의 처리 예정인 중대재해기업처벌법(중대재해법) 합의안 관련 논란에 “부족하지만 노동자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새로운 출발로 삼고 앞으로 계속 보완·개선해 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최고위에서 “여야가 의견을 고루 들어 조정하고 만장일치로 합의한 내용이다 보니 노동계와 경제계 양측의 반발을 받고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어려운 법안을 여야 합의로 마련했다는 데 일단 의미를 두고 싶다”며 “의견이 분분한 사안을 조정하고 합의하는 것이 의회민주주의의 힘”이라며 “양쪽 모두 만족스럽지 못한 결과를 낼 수도 있는 게 한계라며 이를 서로 인정하면서 책임있게 처리에 임했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김태년 원내대표도 “노동계, 경영계, 중소기업, 소상공인 등 이해관계에 따라 첨예한 입장 충돌이 있다”며 “성장 위주 개발시대에서 사람 중심 선진국경제로 전환하는 데 따른 불가피한 사회적 진통이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하나의 법안 처리를 위해 의원총회만 3차례 개최하는 등 실효적 법안 마련을 위해 최선을 다했다”며 “이번 제정안은 노동자의 생명과 안전을 경시해 온 산업현장의 근본 변화는 물론 공중이용시설에서 시민 안전을 요구하는 국민의 요구를 국회가 반영한 결과”라고 평가했다.

이어 “중대재해법 제정이 안전한 일터를 만들기 위한 노력의 끝은 아니다”라며 “살을 에는 한파 속에서 법안 통과를 위해 애쓰신 유가족분들께서도 이제 단식을 중단해 주실 것을 요청을 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