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용만 회장 임기 3월 만료, 2월 초 회장단 회의서 차기 회장 추대

지난 7일 경제계와 대한상의 등에 따르면 서울상공회의소는 다음 달 초 회장단 회의를 열고 박용만 회장의 후임으로 최태원 SK그룹 회장을 추대할 예정이다. 사진=시사경제신문 DB

[시사경제신문=이재영 기자] 우리나라 경제계는 그동안 전국경제인연합회가 맏형 역할을 해왔다. 하지만 최순실 사태와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사태를 거치면서 대표성이 약화, 대한상공회의소의 역할이 커졌다.
 
이처럼 현재의 경제계를 대표하고 있는 대한상의 차기 회장이 다음 달 초에 열리는 회장단 회의에서 공식 추대될 전망이다. 차기 회장에는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단독 추대될 것으로 알려졌다.

7일 경제계와 대한상의 등에 따르면 서울상공회의소는 다음 달 초 회장단 회의를 열고 박용만 회장의 후임으로 차기 회장 후보를 추대할 예정이다. 박 회장의 임기는 오는 3월까지다.

서울상의 회장단은 총 24명으로 박 회장이 회장이다. 부회장은 대성산업 김영대 회장, 현대해상화재보험 정몽윤 회장, 현대그룹 현정은 회장, 대한항공 조원태 회장, 신세계그룹 정용진 부회장, 아모레퍼시픽 서경배 회장, 삼성전자 이인용 사장, 현대자동차 공영운 사장, ㈜LG 권영수 부회장, SK㈜ 장동현 사장 등 23명이다.

서울상의 회장은 이들 24명의 회장단 가운데 선출되며, 관례에 따라 서울상의 회장이 대한상의 회장을 겸하게 된다.

박 회장은 최근 경제계 원로 등과의 논의 끝에 복수의 후보군 가운데 최 회장을 차기 회장의 적임자로 낙점하고, 내달 초 열리는 회장단 회의에서 단독 추대를 결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최 회장이 서울상의 회장으로 추대되면 다음 달 23∼24일께 정기총회에 이어 열리는 임시의원총회에서 회장으로 최종 선출되고, 대한상의 회장 자리에도 오른다. 다만 최 회장이 현재 회장단에 속해 있지 않은 만큼 내달 총회에서 SK㈜ 장동현 사장이 빠지고 최 회장이 들어가는 절차를 거칠 예정이다.

경제계는 역대 대한상의 회장을 4대 그룹 총수가 맡은 경우가 없었던 만큼 앞으로 대한상의의 역할 강화에 기대감을 나타내고 있다.

경제계의 한 관계자는 “최근 대한상의가 정부와 직접 소통하는 경제계의 대표 단체로 위상이 높아진 점을 고려할 때 최태원 회장이 적임자라는 의견이 많았다”고 말했다. 이어 “평소 최 회장의 경영철학으로 볼 때 정부 정책과 조화를 이루면서 경제계가 처한 어려움과 우려의 목소리도 힘있게 전달해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다만 대한상의가 전경련과 달리 중소상공인들이 함께 속한 단체인 만큼 일각에서는 대기업 총수인 최 회장이 중소기업의 목소리까지 제대로 대변해줄 수 있을지에 대한 우려도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