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정사업본부, 특별소통기 지정 ‘실질적’으로 도움 안 돼”

공공운수노조 전국민주우체국본부 관계자들이 6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 우체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동절기 집배원 과로사 예방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김주현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온라인 소비 물량이 증가로 인해 택배 물량이 늘어나자 집배원들이 초과근무 등의 고충을 토로하며 과로사 예방 대책을 촉구했다.

공공운수노조 전국민주우체국본부 조합원 및 집배원들이 6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우체국 앞에서 동절기 집배원 과로사 예방 대책 요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코로나19 이후로 2020년 하반기 집배원 택배 배달 물량이 꾸준히 늘고 있다”며 “특히 이륜차로 배달하기 어려운 고중량·고부피 택배 증가가 두드러지고 있다”고 말했다. 

통합물류협회에 따르면 전체 택배량은 2019년 12월 대비 2020년 12월 물량이 ▲첫째 주 36% ▲둘째 주 42% ▲셋째 주 50% 증가했다.

이들은 우정사업본부에 설날 전 특단의 대책을 강구하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택배물량 대란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예상가능한 일이였다고 문제를 지적했다. 

조합원에 따르면 우정사업본부는(우본) 지난해 12월 말 특별소통기를 지정했지만 이는 지켜지지 않거나, 현장에 실실적인 도움이 되지 않은 정책이라고 비판했다. 

집배원들의 노동시간은 물량에 따라 늘어날 수 밖에 없지만 초과근무를 제한해 무료노동이 늘어나고 노동강도가 높아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민주우체국본부는 설날이 오기 전 선제적 대책을 요구하며 실질적인 배달 인력 투입과 현장에 와닿는 정책을 요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이들이 이날 우정사업본부에 요구한 사항은 ▲늘어난 택배 물량에 따른 배달 인력 증원 ▲구분 인력 증원 ▲고중량 택배 증가에 따른 택배 대책 강구 ▲동절기 특별소통기 지정 택배 대응계획 수립 ▲늘어난 노동시간 초과근무 인정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으로 노동자 안전 보장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