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2월 이란에서 성립된 법률은 2개월 이내에 제재가 완화되지 않으면, 우라늄 농축도의 20%까지의 끌어올리거나, IAEA의 불시 사찰을 정지시킬 의무가 정부에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IAEA의 사찰도 할 수 없게 되면, 이란의 핵 활동 실태를 파악하기가 어려워진다.(사진 : 유튜브 캡처)

국제원자력기구(IAEA)4(현지시간) 이란이 중부 포르두의 핵시설에서 농축도 20%의 우라늄 제조에 착수한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고 워싱턴 포스트(WP)5일 보도했다.

20%까지 농축도를 높이면 핵무기 급 90%까지 끌어 올리는 일은 시간 문제여서 국제사회의 긴장감은 고조될 수밖에 없다.

앞서 이란 정부 대변인은 농축도를 높이는 작업을 시작했다고 발표한 적이 있다. IAEA는 이란의 핵 활동 감시나 검증을 하고 있다.

이란은 지난 2018년 핵 합의에서 일방적으로 이탈해 제재를 재개한 트럼프 미 행정부에 반발해 약속한 의무의 일탈을 반복해 왔다. 핵합의에서는 우라늄 농축도의 상한은 3.67%로 정해져 있지만, 최근에는 4.5%까지 높여 왔다. 이번에 농축도를 일시에 높일 계획이지만 언제 20%에 이를지는 확실히 언급하지 않고 있다.

202012월 이란에서 성립된 법률은 2개월 이내에 제재가 완화되지 않으면, 우라늄 농축도의 20%까지의 끌어올리거나, IAEA의 불시 사찰을 정지시킬 의무가 정부에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IAEA의 사찰도 할 수 없게 되면, 이란의 핵 활동 실태를 파악하기가 어려워진다.

유럽에서도 우려의 목소리가 잇따르고 있다. 유럽연합(EU) 유럽위원회 대변인은 4일 기자회견에서 (우라늄 농축도 20%까지 인상된 것이) 사실로 확인되면, 이란이 핵 합의에서 현저히 벗어난 것이라며 ,모든 관련국은 합의가 존속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미 국무부 대변인은 핵에 의한 공갈을 향한 분명한 시도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한편, 이란의 우라늄 제조와 국제사회의 반응에 대해, 그 행방을 남다른 관심을 가지고 응시하고 있는 나라가 있다. 바로 북한이다. 자체 우라늄 광석이 풍부한 북한 내에서 최근에도 우라늄 농축 시설이 은밀하게 가동되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고 미국에서 잇따라 지적받았기 때문이다.

[시사경제신문=성민호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