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대다수당 與, 죽음의 행렬 멈춰야”

김종철 정의당 대표와 의원단이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관 앞 계단에서 열린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 촉구 정의당 의원단 기자회견에서 모두 발언하고 있다. 김 대표를 비롯한 지도부와 의원단은 임시국회가 끝나는 8일까지 동조단식에 돌입했다. (사진=김주현 기자)

[시사경제신문=조서현 기자] 김종철 정의당 대표를 비롯한 의원들이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관 앞 계단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을 촉구했다. 

김 대표는 “모든 분들게 밤새 안녕하셨냐는 안부를 묻는다. ‘갔다 올게’라는 약속을 지켰는지, 혹시 어제 하루 중대재해 사고를 당하신 분들이 또 있는 건 아닌지 걱정이 된다”며 말문을 열었다. 

그러면서 “오늘 법사위 제1소위원회에서 중대재해기업처벌법을 다시 논의한다”며 “지난해 12월 30일, 사실상 일정을 마무리하고 긴 연휴를 보내고 온 만큼 이번에는 국회가 제대로 된 결론을 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대표는 최근 정부와 국회의 태도를 지적하기도 했다. 그는 “50인 미만 사업장 4년 유예, 100인 미만 사업장 2년 유예도 모자라 어제 중기부는 300인 미만 사업장 2년 유예를 또 가져왔다”며 “기가 막힌 일이다. 노동자의 생명을 중히 여기는 정부부처는 하나도 없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이어 “박영선 중기부 장관님, 300인 미만 사업장이 정확하게 전체 사업장의 99.9%이다”며  “99.9%의 노동자의 목숨을 2년이나 방기하는 게 박영선 장관님 본인의 뜻이 맞나. 중기부 장관은 중소기업에 다니는 노동자의 죽음과는 상관없는 것이냐. 국회와 정부, 그리고 유력 정치인까지 너무나도 무책임하다”고 비판했다. 

끝으로 김 대표는 “거대 양당에 경고합니다. 중대재해 가해자인 재계를 핑계로 후퇴할 생각은 하지 말라”며 “특히 절대 다수당인 더불어민주당이 해야 할 일은 죽음의 행렬을 멈추는 것이고, 합의를 해야 할 상대는 중대재해 피해 당사자인 노동자들임을 명심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한편, 김 대표를 비롯한 지도부와 의원단은 임시국회가 끝나는 8일까지 동조단식에 돌입한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