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휴 청사, 문화공간으로 거듭나

행정의 최일선 단위인 동 통폐합으로 인한 유휴 청사가 주민들을 위한 복합문화복지 공간으로 탈바꿈해 시선을 모으고 있다. 

동대문구는 구 신설동청사를 신설동복지지원센터(동대문구 신설동 104-35)로 리모델링하고 지난 12월 2일 오전 11시에 개관식을 개최했다.

신설동복지지원센터는 지하1층/지상4층(대지 433.40㎡, 연면적 889.67㎡)의 건축규모로써 1층은 푸드마켓, 2층은 청소년지원센터와 적십자봉사관, 3층은 다목적 강당 등 지역주민들을 위한 봉사와 복지의 공간으로 다양한 기능을 담당하게 된다.

1층에 위치한 푸드마켓은 신설동주민센터 이전 후 지난 2009년부터 활발하게 운영하고 있으며, 그 동안 식료품과 생필품 등을 기부 받아 지역사회의 어려운 이웃과 함께 나누는 사랑의 장터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또한 이번 리모델링 완료 후 2층에 들어설 적십자봉사관은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통한 봉사활동이 가능해져 성숙된 봉사문화의 초석이 될 전망이다.

같은 층에 위치한 청소년지원센터는 학교, 교육청, 경찰관서, 노동관서, 국ㆍ공립의료기관, 보건소, 청소년쉼터 등과 연계해 위기상황에 빠진 청소년을 발견하고 구조, 상담, 치료하는데 중점적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특히 청소년지원센터의 서비스 제공 범위에서 벗어난 취업, 의료보호 등의 서비스가 필요한 경우 연계기관으로 의뢰하여 청소년 보호 및 의료, 법률, 자립지원 등 위기 유형별 수준 및 특성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 최근 개관한 신설동복지지원센터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