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내 보험사 본허가 얻으면 제3호 디지털 손해보험사 출범
빅테크 기업인 카카오 등에 업고 있어 보험업계 긴장 고조

카카오페이 보험 진출을 가시화했다. 카카오페이는 4일 금융 당국에 디지털 손해보험사 설립 예비 인가를 신청했다고 밝혔다. 사진=시사경제신문 DB

[시사경제신문=이재영 기자] 최근 보험업계에서는 희망퇴직이 줄을 잇고 있다. 초저금리에 따른 이자 역마진으로 장기 보험상품의 성장이 정체되고 있는 데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까지 겹치면서 대면 영업이 큰 타격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설상가상으로 우려하던 일이 현실화되고 있다. 방대한 정보력, 디지털 유통망, 그리고 자본력을 기반으로 한 빅테크(Big Tech) 기업의 보험시장 진입이 가시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카카오그룹의 자회사인 카카오페이가 디지털 손해보험사 예비 인가를 신청하며 보험업 진출에 첫발을 내디딘 것이다.

카카오페이는 4일 금융 당국에 디지털 손해보험사 설립 예비 인가를 신청했다고 밝혔다. 카카오페이의 디지털 손해보험사는 올해 하반기 최종 승인과 출범을 목표로 예비인가 승인, 법인 설립, 본허가 승인 등 행정절차를 밟을 계획이다.

이 보험사는 국내 최초로 핀테크 주도 디지털 손해보험사를 표방하고 있다, 또 일상 속의 위험으로부터 사용자를 보호하는 인슈어테크(InsurTech·보험과 첨단기술의 접목)로 보험에 대한 인식 개선 및 보험 사각지대 해소에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카카오페이는 카카오그룹의 여러 서비스와 연계된 상품을 개발하고, 시너지를 창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카카오페이는 카카오가 제공하는 송금이나 결제를 할 수 있는 핀테크 서비스 기업이다.

카카오페이가 목표대로 연내 보험사 본허가를 얻으면 캐롯손해보험과 하나손해보험에 이어 제3호 디지털 손해보험사로 출범하게 된다. 카카오페이는 출범 초기 상품 구조가 표준화된 자동차보험, 그리고 단기보험과 소액보험 분야부터 사업을 전개할 것으로 예상된다.

보험업계는 폭발적 잠재력을 가진 빅테크 기업 자회사의 보험업 진출에 경계심을 갖고 주시하는 분위기다. 빅테크 기업은 탄탄한 모바일 플랫폼과 방대한 고객 데이터를 가지고 있다. 이 때문에 보험업계에 강한 파급력을 불러올 수 있다.

보험업계의 한 관계자는 “기존 디지털 손보사의 사례를 보면 시장 확대에 상당한 시간과 비용이 필요하다”며 “하지만 카카오페이는 빅테크 기업인 카카오를 등에 업고 있어 단기간에 시장 점유율을 끌어올릴 잠재력이 있다”고 말했다.

한마디로 기존 디지털 손해보험사뿐만 아니라 보험업계 전반에 태풍의 눈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