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여성단체연합 상임대표가 신고 사실 최초 유포, 현재 업무 배제 상태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추행 피해자의 대응 움직임을 고소 접수 전 최초 유출한 것으로 드러난 한국여성단체연합이 공식 사과했다. (사진=한국여성단체연합)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추행 피해자의 대응 움직임을 고소 접수 전 최초 유출한 것으로 드러난 여성단체가 공식 사과했다. 

한국여성단체연합(여성연합)은 30일 입장문을 내고 “검찰의 수사 결과에 언급된 여성단체 대표는 한국여성단체연합 상임대표”라고 밝혔다. 

여성연합은 “피해자의 충분한 신뢰 관계 속에서 함께 사건을 해석하고 대응활동을 펼쳐야 하는 단체로서의 책무를 다하지 못한 점에 책임을 통감한다”며 “진실 규명을 위해 분투하신 피해자와 공동행동단체에 진심으로 사과를 드린다”고 말했다. 아울러 여성연합은 상임대표를 직무 배제했다고 밝혔다. 

앞서 서울북부지검은 같은 날 ‘박 전 시장 성추행 피소 사실 유출 의혹’ 수사 결과를 발표했다. 검찰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성추행 고소 접수 하루 전인 7월 7일 피해자 측 변호인이 한 여성단체 대표 A씨에게 피해자 지원을 요청했다. 

A씨는 그 동안 비슷한 사안에서 공동 대응을 했던 한국여성단체연합 대표 B씨와 논의를 했고, B씨도 자신이 속한 단체 관계자 C씨와 통화를 했다.

C씨가 친분이 있던 국회의원에게 이 사실을 알렸고, 이 국회의원이 임순영 서울시장 젠더특보에게 “박 전 시장과 관련해 불미스러운 얘기가 도는 것 같은데 무슨 일이 있냐”는 취지로 통화하면서 피해자의 고소 움직임이 박 전 시장 측에 전달된 것이다.

반면, 실제 행동에 나섰던 ‘서울시장 위력 성폭력 사건 공동대응(공동대응)은 “유출 과정에 연루되거나 관련 이산들과 접촉한 적이 없음을 명확하게 밝힌다”면서 한국여성단체엽합 측과 선을 그었다.

공동대응은 ‘서울북부지검 발표에 대한 공동행동 입장문’을 내고 “현재 공동행동에서 활동하고 있는 단체들은 피해지원 요청과 지원 내용에 대해 외부에 전달한 바가 없다”고 밝혔다. “(임순영) 서울시 젠더특보에게 ‘무슨 일이냐’ ‘상담하는 것인지, 기자회견 하는 것인지, (고소 등) 법적 조치하는 것인지 알려주면 안 되겠느냐’는 질문을 받았으나 함구했다”고도 전했다.

검찰 수사 결과에서도 김재련 변호사로부터 처음 피해자 지원 요청을 받았던 단체의 대표는 임순영 특보의 여러 차례 질문에도 관련 사실을 알려주지 않았다. 또 “나는 관련인이기 때문에 아무 말도 해서는 안 된다”고 메시지를 보내 단호하게 선을 그었던 것으로 파악됐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