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사업가는 중국에서 돈벌이가 되는 게임 시장의 스타였고 영화 제작에도 진출했었다. 그는 2009년에 유주를 설립했고, 게임 산업이 모바일 게임에 상당한 변화를 가져왔을 때 회사를 성공적으로 이끌었다.(사진 : 유튜브 캡처)

중국 상하이 경찰은 크리스마스 날에 한 중국 재벌이 중독 사망했다고 밝혔다고 BBC방송이 28일 보도했다.

39세의 린치(Lin Qi)왕좌의 게임으로 가장 잘 알려진 게임 개발업체 유주(Yoozoo)의 회장 겸 CEO이다.

상하이 경찰 성명은 린치의 동료 중 한 명인 쉬(Xu)씨를 주요 용의자로 지목했다.

후룬(Hurun) 중국 부자 리스트에 따르면, 린치는 약 68억 위안 (11,443400만 원)의 순자산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 린치는 누구 ?

이 사업가는 중국에서 돈벌이가 되는 게임 시장의 스타였고 영화 제작에도 진출했었다. 그는 2009년에 유주를 설립했고, 게임 산업이 모바일 게임에 상당한 변화를 가져왔을 때 회사를 성공적으로 이끌었다.

이 회사는 웨이보 마이크로 블로그에 공식 성명을 발표했다. 성명은 젊은이들이여, 안녕히 계십시오. 우리는 함께 있고, 친절하고, 계속해서 선한 것을 믿고, 나쁜 모든 것에 맞서 싸울 것입니다.”라고 썼다. 이 게시물에는 수천 개의 댓글이 달렸고, 이 주제는 웨이보에서 29천만 번 이상 조회됐다.

많은 찬사 댓글에서는 린치 씨가 시를 좋아하는 동시에 서예가로서 면모를 보여줬다는 것이다.

* 그는 독살 당했나?

자세한 내용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경찰 진술에 따르면 린치는 독살된 것으로 추정된다. 유주 린치 씨가 몸이 좋지 않아 병원에 입원했지만 안정된 상태였다고 진술했다. 회사가 설립자가 죽었다고 발표한 25일에 상황이 극적으로 바뀌었다.

현지 언론 보도에 따르면, 구금된 사람은 유주의 영화 제작사를 이끌고 있는 쉬야오(Xu Yao)일 수도 있다고 한다. 현지 언론들 사이에서는 린치가 중국 발효 음료인 숙성된 보이차(普洱茶, pu'er tea, 푸얼차)를 통해 독살되었다는 추측도 있다.

* 유주사란 어떤 회사 ?

왕좌의 게임 외에도, 유주는 중국의 텐센트 홀딩스와 함께 슈퍼셀의 대히트 게임인 '브롤 스타즈(Brawl Stars)'의 공동 출판사이기도 하다. 이 회사는 또 영화 각색에 대한 권리를 갖고 있기 때문에, 중국의 공상과학 소설 삼체문제(三體問題, Three-Body Problem)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영화 사업으로의 확장은 회사가 기대했던 것만큼 성공적이지 못했고, 유주 영화사의 6편의 영화로 이 책을 각색하려는 프로젝트는 결코 성공하지 못했다. 지난 9월에는 미국의 스트리밍 플랫폼인 넷플릭스에 이 공상과학 소설을 텔레비전용으로 개작할 권리를 부여했다.

이 책은 작가 류 츠신(劉慈欣, Liu Cixin)3부작 지구의 과거 기억(Remembrance of Earth's Past)’의 첫 번째 작품으로,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과 마크 주커버그 페이스북 최고 경영자를 포함 모두 팬들 사이에서 그리고 비평가들의 찬사를 받았다.

[시사경제신문=김우림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