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법원이 윤석열 검찰총장의 복귀를 결정한 지 14시간 만에 “국민께 불편과 혼란을 초래했다”며 사과했다. (사진=청와대)

[시사경제신문=조서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법원이 윤석열 검찰총장의 복귀를 결정한 지 14시간 만에 “국민께 불편과 혼란을 초래했다”며 사과했다. 

문 대통령의 사과 메시지가 나온 건 25일 오후 2시 20분이다. 이는 국민의힘 등 야권이 요구한, 대통령의 사과 메시지가 나온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이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을 통해 “법원의 결정을 존중한다”며 “국민들께 불편과 혼란을 초래하게 된 것에 대해 인사권자로서 사과말씀을 드린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법원의 판단에 유념하여 검찰도 공정하고 절제된 검찰권 행사에 대해 성찰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라며 “특히 범죄정보 외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거나 사찰한다는 논란이 더 이상 일지 않도록 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앞서 윤 총장에 대한 복귀 결정에 대해 국민의힘 인사들은 대통령의 사과를 촉구했다. 

검사 출신 김웅 의원은 페이스북에서 “지난 몇 달간 정권의 수사 방해와 검찰 길들이기가 잘못됐다는 것이 두 번이나 확인됐다”며 “이제는 대통령이 국민에게 사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오신환 전 의원도 “문재인 정권은 이번 사태에 대한 정치적, 법률적, 도의적 책임을 반드시 져야 한다”며 “문 대통령과 민주당은 국민 앞에 석고대죄하고, 추 장관은 즉각 정계를 떠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성탄절인 오늘 업무에 복귀한 윤 총장은 대검찰청에 출근해 밀린 업무를 챙겼다. 정직 처분 9일 만이다. 조남관 대검차장 등 대검 참모들에게서 서울동부구치소 코로나19 확산 사태 등 업무 상황을 보고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