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집 “코로나19 치료에만 몰두하면 일반 환자 생명 위협”

최대집 대한의사협회장이 23일 오후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에서 열린 대한민국 의료 위기 선언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김주현 기자)

[시사경제신문=양희영 기자] 대한의사협회(의협)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3차 대유행’ 사태와 관련해 의료계가 감당하기 어려운 상황이 왔다며 국가 의료 위기를 선언했다.

최대집 의협 회장은 23일 오후 서울 용산구 임시회관에서 온·오프라인 기자회견을 열고 "현재 상황은 의료계가 감당하기에 역부족"이라며 "의료진은 피로 누적, 병상확보 어려움, 중환자 치료 및 응급의료 체계 붕괴를 목전에 두고 있다"고 강조했다.

최 회장은 "코로나19로 인한 부수적 손상을 심각히 고려해야 한다"면서 "지나치게 코로나19 치료에만 몰두하면 다른 질환을 앓는 환자의 생명을 위협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의료계·국민이 합심해 위기를 극복해야 한다"며 "앞으로도 긴장의 끈을 놓지 말아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의협은 의료 역략을 코론19 치료에만 몰두할 경우 발생하는 ‘부수적 손상’을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최 회장은 “현재 정부는 모든 의료역량을 코로나19에 맞출 것을 요구하고 있지만, 지나치게 코로나19의 치료에만 몰두하면 코로나19가 아닌 다른 질환을 앓는 환자들의 생명을 위협할 수 있다”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