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서울시, 공급사-고객센터 간 실적 제도 철폐 등 강제해야”

서울지역 도시가스 안전점검 노동자들이 23일 오전 서울 시청 앞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코로나19 확산에도 실적압박과 안전문제 방관한 도시가스 공급사 규탄 및 서울시의 제대로 된 관리·감독과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김주현 기자)

서울지역 도시가스 점검원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격상 이후에도 세대 점검을 하도록 사측으로부터 지시받고 있다며 안전문제에서의 서울시의 제도 개선 등을 촉구했다.

공공운수노조 서울지부는 23일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시는 지난 12월 7일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도시가스 사용시설 안전점검 중지를 5개 도시가스 공급사에 요청했다”고 밝혔다.

노조는 “하지만 안전점검 중시 상황애서 해당 업무를 위탁 수행하고 있는 고객센터는 공급사와의 계약 및 실적 달성을 위해 방문 업무를 지속할 것을 안전점검 노동자들에게 지시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또한 업무중단 시기에 부당한 업무지시를 거부하고 있는 노동조합의 조합원에게는 업무 실적이 다른 안전점검원보다 떨어진다는 이유로 서울시가 산정한 임금을 제대로 지급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노조는 “공급사 5곳에 대해 사업허가권과 관리·감독 책임을 갖는 서울시가 업무중단을 형식적으로만 요청할 게 아니라 공급사-고객센터 간 실적 제도 철폐, 고객센터 비용·임금 지원 등을 강제해서라도 실질적인 중단이 될 수 있게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울지역 도시가스 안전점검 노동자들이 23일 오전 서울 시청 앞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코로나19 확산에도 실적압박과 안전문제 방관한 도시가스 공급사 규탄 및 서울시의 제대로 된 관리·감독과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팻말을 들고 있다. (사진=김주현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