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서 제시한 –1.1%보다 악화 가능성 고려해 ‘-1%대’ 제시
코로나 19의 3차 대유행으로 실물경제 불확실성 확대 반영

김용범 기획재정부 제1차관(사진)이 22일 서울 은행회관에서 거시경제금융회의를 통해 “올해 -1%대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정부가 올해 전망한 경제성장률 –1.1%에서 ‘-1%대’로 사실상 하향 조정을 시사했다. 사진= 기재부


 
정부가 올해 우리나라의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1.1%에서 ‘-1%대’로 사실상 하향 조정했다. -1%대라는 것은 마이너스 성장률, 즉 역성장이 -1% 후반까지도 밀릴 수 있음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김용범 기획재정부 제1차관은 22일 서울 은행회관에서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한국은행, 국제금융센터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열고 “올해 -1%대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정부가 지난 17일 경제정책 방향을 발표하면서 올해 성장률 전망치로 -1.1%를 제시한 점을 고려하면 사실상 하향조정을 의미한다. 김 차관이 말한 –1%대라는 표현은 마이너스 성장률이 1% 후반까지 확대될 수 있다는 의미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정부가 경제정책 방향 발표 때 제시한 –1.1%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이 일정 수준에서 통제된다는 가정에 기반한 수치였다. 하지만 최근 코로나 19의 3차 대유행 상황을 반영해 사실상 추가 조정한 것으로 보인다.

김 차관은 이날 “국내 일일 확진자 수가 1,000명을 넘나들며 코로나 19가 국내에 유입된 이래 가장 어려운 고비에 직면해 있다”고 말했다. 이어 “숨은 확진자까지 찾아내는 선제적 진단검사, 신속한 역학조사, 확진자 치료를 위한 병상 확보 등 방역 전 단계에 걸쳐 범정부적 역량을 집중해 총력 대응하고 있으나 감염병 확산세가 아직 잡히지 않고 있다”고 우려했다.

김 차관은 또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가 불가피해짐에 따라 소상공인·자영업자와 취약계층의 생계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어 송구스럽다”고 덧붙였다.

그는 코로나 19의 3차 대유행으로 실물경제 불확실성 확대가 불가피한 상황이라면서도 전방위적 정책 대응을 통해 국민 여러분이 체감할 수 있는 경기 반등을 이끌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김 차관은 코로나 19 재확산으로 세계 경제의 피해가 계속되고 있다는 점도 설명했다.

그는 미국의 12월 둘째 주 신규 실업수당 청구 건수가 지난 9월 이후 최대치를 경신했고, 영국에서는 코로나 19 변종 바이러스 확산으로 런던 등의 방역 조치가 최고 수준으로 격상돼 주요국과 영국의 이동이 봉쇄되는 등 경제적 타격이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시사경제신문=정영수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