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구석구석 좁은 골목길·터널 등 빅데이터 활용
뉴딜일자리 인력이 도보로 360도 VR카메라 촬영

성동구에서 전국최초로 구축한 사각지대 로드뷰 좁은 골목길 계단. 사진= 성동구 제공


성동구가 전국 최초로 포털에서는 제공하지 않는 지역 구석구석 사각지대를 촬영해 로드뷰로 제공하는 ‘스마트 도시 로드뷰 웹서비스’를 구축해 주목된다. 

특히, 로드뷰 빅데이터 구축은 코로나19시대의 필수가 된 비대면 업무를 위한 디지털 전환의 좋은 사례 중에 하나로 평가받고 있다.

구 빅데이터센터는 올 상반기 ‘성동형 뉴딜 일자리 사업’을 통해 고용된 청년 근로자 5명을 활용해 좁은 골목길, 계단, 터널 및 공원 산책로 등을 도보로 이동하며 기존 민간포털에서는 제공하지 않는 사각지대를 촬영해 로드뷰 데이터로 제작한 바 있다. 총 72km 거리를 360도 VR 카메라로 촬영해 최종 약 7,000여 지점을 구축했다.

향후 구는, 민원 업무 대응 시 현실감 있는 현장 상황 파악 및 지역 곳곳 시설물 설치를 위한 현장 확인 등 다양한 현장정책 실행에 활용할 수 있도록 내부시스템화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센터는 12월 말까지 이번 데이터를 기존 민간포털인 ‘카카오맵’ 로드뷰와 연계해 내부 시스템에서 조회할 수 있는 ‘스마트 도시 로드뷰 웹서비스’를 구축해 업무에 활용할 수 있게 한다. 또한 향후 협의를 통해 일반 주민들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민간 포털사이트의 업로드를 추진 할 계획이다.

아울러, 구는 학교 안 주차지역 및 공원 오솔길 등 지도에 나타나지 않는 공간에 대한 추가촬영을 계속해 나갈 예정이며 지역 내 1만 여 곳을 업데이트 한다는 방침도 밝혔다.

[시사경제신문=원선용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