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타항공 시민사회공대위 “이 의원 비리 눈감는 청와대·여당, 과거 촛불로 무너진 전 정권과 무엇이 다른가” 비판

2일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이스타항공 조종사노조와 시민사회 공동대책위원회가 이스타항공 정리해고 철회 및 이상직 의원 처벌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김주현 기자)

2일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이스타항공 조종사노조와 시민사회 공동대책위원회가 이스타항공 정리해고 철회 및 이상직 의원 처벌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앞서 이스타항공조종사노조는 4월 29일 이상직 자녀의 이스타항공 지분 확보가 세금을 탈루한 불법증여에 해당되고, 재산신고 누락에 해당되는 등의 취지로 고발장을 접수했다. 그러나 현재 6개월이 넘도록 이상직 의원에 대한 재판은 물론, 소환조사도 이뤄지지 않고 있고, 이상직 의원은 지분 헌납을 수차례 약속했지만, 현재 아무런 소식이 없다고 설명했다. 

이외에도 이들은 정부에 이상직 의원을 신속히 수사해 엄정히 처벌할 것을 촉구했다. 

공대위는 “이스타항공을 오너의 손에 내맡기고 매각을 지원하며 대량해고 사태를 방조한 정부여당은 사태의 해결을 위해 어떤 책임있는 조치도 취하지 않고 있다”고 규탄했다. 

이어진 발언으로 박이삼 이스타항공조종사지부장은 “이스타항공 사태를 해결해 달라며 9개월째 집권여당 더불어민주당사와 국회 앞에서 절규하고 있지만, 집권여당은 한결같이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며 “집권여당 의지에 발맞춰 국세청·검찰·고용노동부 등 관련된 모든 정부부처는 약속이라도 한 듯이 책임자 처벌과 조사에 미온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 지부장은 “이스타항공 대량해고 사태를 해결해 달라며 고통스러운 삶 속에서 겨우 목소리를 내어 외쳤건만 정부와 대통령의 눈에는 애초에 노동자는 없다”고 규탄했다.

그러면서 “지난주 언론에서 보도되었던 이상직 의원의 재산은닉, 회사자금 횡령배임, 뇌물공여, 부당인사, 부정 공천 개입, 허위사실 유포 등 셀 수 없는 비리를 모두 눈감고 있는 청와대와 여당은 과거 촛불로 무너진 전 정권과 무엇이 다른가”라고 비판했다.

2일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이스타항공 조종사노조와 시민사회 공동대책위원회가 이스타항공 정리해고 철회 및 이상직 의원 처벌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에서 이상직 이스타항공조종사지부장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김주현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