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천구, 우유 배달로 어르신 건강과 안부 동시에 챙기는 효과

양천구가 독거어르신 고독사 예방 사업의 일환으로 우유배달을 통한 관리를 시작했다. 사진= 양천구 제공


65세 이상 어르신 1인 가구가 매년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어르신 고독사도 사회적인 문제로 지속되고 있다. 

이에 양천구가 이달부터 사단법인 ‘어르신의 안부를 묻는 우유배달’과 함께 독거 어르신의 고독사 예방에 나선다고 밝혔다.

매일 배달되는 우유로 어르신의 안부를 확인하자는 이른바 ‘우유 안부 캠페인’은 이미 사회적 관심을 받고 있는 가운데, 구는 안부 확인이 필요한 관내 저소득 독거어르신 150가구를 선정해 해당 사업을 시작한 것이다. 

(사)어르신의 안부를 묻는 우유배달에서 우유업체에 후원 대상자로 연계, 매일유업에서 관할 대리점과 배달원을 통해 홀로 사는 어르신 댁으로 우유를 배달하는 시스템이다. 
또, 이번 사업에서는 소화 기능이 원활하지 않은 어르신을 배려해 유당을 제거한 우유를 제공하기로 했다. 

배달원은 전날 배달한 우유가 남아있을 경우 동 주민센터로 즉시 연락, 동 주민센터에서 어르신의 안전 상태를 확인하게 된다. 어르신의 건강 및 장기 부재 등 이상 증세를 초기에 감지해 대응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이외에도 구는 홀몸어르신 1,262가구에 AI스피커, 스마트플러그, 안전관리 IOT시스템 등을 설치해 비대면 스마트 돌봄 서비스로 돌봄 공백을 최소화, 독거 어르신의 고독사를 예방하기 위한 다양한 사업을 시행 중이다.

[시사경제신문=원금희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