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대 500만 달러 포상

새로 개설한 웹사이트(dprkrewards.com)에는 돈세탁, 사치품 대북 수출, 대량살상무기 확산을 지원하는 사이버 행위 등 대북 지원에 관여하는 개인이나 단체들의 금융체계를 붕괴시키는 정보를 제공할 경우, 최대 500만 달러(약 55억 2,600만 원)의 포상금을 제공한다고 적혀 있다. (사진 : dprkrewards.com캡처)

미국 국무부가 북한의 불법행위에 관한 제보 받기 전용 웹사이트를 처음으로 개설했다.

이 웹사이트는 한국어, 영어, 중국어, 러시아어 등 총 21개 언어로 번역돼 있으며, 왓츠앱, 시그널, 텔레그램 등 3개의 메신저 앱을 통해 제보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돼 있다.

알렉스 윙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부대표는 2일 미 워싱턴의 민간단체인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가 주최한 행사에서 대북제재 위반 제보 전용 웹사이트 개설 사실을 밝히고, 이 웹사이트를 통해 북한의 불법 행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고 말했다고 VOA2일 보도했다.

국무부는 북한이 테러자금 조달, 대량살상무기(WMD)의 획득, 대북 불법행위 등을 총체적으로 다룬 사법 정의를 위한 현상금 프로그램(RFJ, Reward For Justice)' 사이트를 운영해왔고, 지난 6월부터는 대북제재 위반 사례 제보에 대한 포상금 제도를 도입했다. 그러나 북한의 불법행위만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독자적 웹사이트를 개설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새로 개설한 웹사이트(dprkrewards.com)에는 돈세탁, 사치품 대북 수출, 대량살상무기 확산을 지원하는 사이버 행위 등 대북 지원에 관여하는 개인이나 단체들의 금융체계를 붕괴시키는 정보를 제공할 경우, 최대 500만 달러(552,600만 원)의 포상금을 제공한다고 적혀 있다.

미 국무부는 새로 개설한 이 웹사이트에서 주요 3가지 분야에서 대북 제재 회피 행위에 대한 정보를 수집한다고 밝혔다.

(1) 북한 군사 무기 관련 기타 물품의 수출과 선적 행위, 북한 당국의 이익을 위한 전 세계 금융기관의 암호화폐 거래소 등 사이버 보안을 훼손하기 위한 사이버 작전, 북한산 석탄 수출과 원유와 석유 제품 수입에 관련된 환적(transshipment).

(2) 북한 정부를 위한 수입 창출 목적으로 해외에 파견된 북한 노동자에 관한 정보, 이들을 고용하거나 제 3국에서 이들의 활동을 조장하는 개인, 기업에 대한 정보. 그리고 북한 정부를 지원하려는 목적으로 자금세탁.

(3) 마약 밀매, 상품과 화폐 위조행위, 북한 정부 지원 목적의 현금 밀수. 대북 사치품 수출을 위한 선적과 운송 행위에 대한 정보.

이외에도 미 국무부는 북한 정부에 의한 심각한 인권 유린행위에 대한 정보도 제보를 받는다고 밝혔다.

[시사경제신문=성민호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