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대한통운 택배현장, 어설픈 과로사 대책으론 전혀 개선 안돼”

25일 택배노동자 과로사 대책위원회가 CJ대한통운 본사 앞에서 ‘갑질에 속수무책인 CJ대한통운 과로사 대책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김주현 기자)

25일 택배노동자 과로사 대책위원회는 CJ대한통운 본사 앞에서 ‘갑질에 속수무책인 CJ대한통운 과로사 대책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다. 

대책위는 “CJ대한통운은 지난 10월 택배노동자 과로사 관련 대책을 발표하면서 박근희 대표이사가 자신이 책임지고 확실히 실행하겠다고 호언장담했었다”라며 “우리는 국민앞에 머리를 숙이는 모습을 보며 이번만큼은 약속이 온전히 이행되기를 간절히 바랬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택배노동자 과로사는 아직 진행중이다. 대책이 발표된 한달, 현장엔 여전히 죽음의 그늘이 자리잡고 있다”라며 “CJ대한통운이 한 것이라곤 이달부터 분류작업 인력을 투입하겠다고 약속을 뒤집고, 내년 3월로 인력투입 일정을 일방적으로 미룬 것이 전부다”고 설명했다. 

대책위는 현장에선 오히려 CJ대한통운의 대책이 허울뿐이라는 것을 증명하는 일들이 속속 발생하고 있다고 말했다. 
 
대책위는 “CJ대한통운 안성터미널의 공도대리점에선 산재가입을 명목으로 택배노동자의 배송수수료를 일방적으로 월 16만원이상 삭감했다”라며 “산재가입을 핑계로 수수료를 삭감하는 것도 문제이지만 월 2~3만원에 불과한 산재보험료를 핑계삼아 월 16만원을 사실상 갈취한 것이다”고 지적했다. 

이어 “더욱 심각한 것은 현재까지도 산재가입을 하지 않았다는 것”이라며 “택배노동자에겐 산재가입한다고 거짓말하며 수수료까지 갈취하는 것이다. CJ대한통운은 내년 상반기까지 100% 산재가입을 하겠다고 발표했지만, 실상은 수수료 삭감, 임금갈취로 나타나고 있다”고 문제를 지적했다. 

이어 대책위는 “CJ대한통운 과로사 대책을 이행하면 해고를 당하는 현실이다”라며 “CJ대한통운은 이에 대해 명백히 해명해야 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현장의 갑질은 과로사 대책을 우습게 여기고 있다. CJ대한통운의 택배현장은 어설픈 과로사 대책으론 전혀 개선되지 않을 만큼 갑질과 편법·꼼수 그 자체다”라며 “CJ대한통운의 현실을 똑똑히 보고 과로사 대책을 부정하는 온갖 갑질에 대해 엄중한 조치를 해야할 것이다” 호소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