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은행(산은)이 한진칼에 8000억원을 투자하기로 한 결정에 대해 “현 계열주의 경영권 보호를 위한 것이 아니다”고 입장문을 통해 23일 밝혔다. (시사경제신문 자료사진)

[시사경제신문=정영수 기자] 산업은행(산은)이 한진칼에 8000억원을 투자하기로 한 결정에 대해 “현 계열주의 경영권 보호를 위한 것이 아니다”고 입장문을 통해 23일 밝혔다. 

산은은 "이번 구조 개편 작업은 양대 국적항공사(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의 통합뿐 아니라 양사 산하 LCC(저비용항공사)와 지상조업사 등 관련 자회사들의 기능 재편까지도 포함되어 있어 한진칼은 지주회사로서 전체적인 통합과 기능 재편의 컨트롤 타워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본건 교환사채 교환대상이 한진칼이 보유한 대한항공 주식 3000억원인 바, 한진칼 보통주 인수금액인 5000억원 이상 양대 국적항공사에 자본적 참여를 하고 있다"며 "산은이 대한항공의 추가적인 자본 확충에 직접 참여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실익은 크지 않은 반면, 세부적인 통합·기능 재편의 컨트롤 타워 역할을 수행할 한진칼에 대한 신규 투자가 구조개편 작업의 전체적인 지원·감독에 있어 기대되는 의의·효용이 크다고 판단했다"고 부연했다.
 
또 산은은 "수출입은행과 공동으로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에 올해에만 신규로 2조9000억원(산은 1조9000억원)을 긴급지원해 양대 국적항공사의 코로나 위기 극복을 위해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해 오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국책금융기관으로서 국가기간산업의 근본적인 개편 작업이 갖는 의의와 중요성을 그 누구보다 잘 알고 있고 책임을 부담하고 있다"며 "어떤 근거없는 의혹제기와 비난에 대해서도 의연하고 단호히 대처하며 이번 항공산업 구조 개편 작업의 성공적 이행을 위해 건전·윤리 경영의 감시자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