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트럼프 자신의 세력 과시
- 바이든 행정부 훼손
- 트럼프 자신과 공화당의 정책 뒤집힐 것을 세력으로 견제
- 상원의 공화당 의석 우위 유지
- 차기 공화당의 백악관 차지 전략
- 재수 좋으면 재임 가능, 그러나 가능성은 매우 희박

바이든은 그동안 대통령 당선인으로서 미국인들의 통합, 화합과 치유를 요구해 왔지만, 공화당이 트럼프 대통령의 이른바 독소정치(toxic politics)를 계속 묵인하고 있는 것은 바이든이 미국을 하나로 묶어내는 일이 어렵다는 것을 방증해 주고 있다. (사진 : 트럼프 대통령 공식 트위터 캡처)

113일 역사적인 미국의 제 46대 대통령을 뽑는 선거가 시작됐고, 지역에 따라 당일 개표가 시작되면서 21일 현재까지도 누가 46대 대통령이 될지 아직 공식적으로 결정되지 않았다. 물론 주류 언론들과 조 바이든은 승리를 선언했고, 실제로 선거인단 확보에서 트럼프를 압도했다.

그러나 이 같은 결과에 대해 트럼프 캠프는 이번 선거는 부정행위, 선거 사기라며 결과를 전면 부정하고 있다. 개표 후 초기에는 공화당 중진급 의원 일부는 바이든의 승리를 축하하다가 시간이 흐르면서 트럼프의 불복에 동참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트럼프를 지지하는 유권자들의 공화당 각 의원들에 대한 태도, 입장을 눈여겨보기 때문에 유권자들의 눈치를 보지 않을 수 없는 처지일 것이다.

이 같이 미국은 지금 불확실성이 여전히 이어지고 있다. 미국의 주류 언론들은 미주당 후보 조 바이든을 승자로 선포했지만,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패배를 받아들이기를 거부하고 있다. 트럼프 진영은 미국인의 거의 80% 가까이가 바이든을 차기 대통령으로 인정한다는 연론 조사에도 불구하고, 경합주(Swing State)를 포함해 여러 주에서 투표수에 이의를 제기하며 소송을 제기했다.

공화당의 지도부는 트럼프 대통령의 법적인 문제에 대한 지지를 표명하고, 광범위한 유권자 사기를 주장했다. 그러나 트럼프 측이 이렇게 하든 저렇게 하든 선거 결과를 뒤집기에는 선거인단 확보 수에서 역부족인 상황이다.

그렇다면 왜 트럼프는 승복을 하지 않을까? 트럼프 불복 전략의 배후에는 어떤 배경이 있을까?

우선, 트럼프는 성격상의 문제를 많은 사람들이 들고 있다. 이미 멍이 들대로 든 자존심과 패배를 인정할 줄 모르는 성향 때문이라지만, 실은 공화당을 집결시키고, 민주당에 대한 저항을 준비하는 것에 더 가깝다는 분석도 있다.

트럼프 대통령과 공화당이 주장하고 있는 법적인 문제로 인해, 몇 주가 걸릴 수 있는 선거 결과가 공식적으로 인증될 때까지 미국은 험난한 정국에서 벗어나기 힘들다. 지금까지 조 바이든이 펜실베이니아, 미시간, 네바다. 애리조나, 조지아 등 5개의 경합주 전투에서 승리한 곳을 포함한 몇 개의 주에서 연방 소송을 12건 이상을 트럼프 캠프가 제기했다.

12개 이상의 제기된 소송 가운데 50% 정도가 곧바로 기각되었으며, 네바다와 펜실베이니아 주에서 두 건은 기가되었고, 나머지는 계류 중이다. 이 소송은 선거일 이후 도착한 우편투표와 임시투표, 감시인 접근, 불완전한 정보가 담긴 부재자투표 등 절차상의 쟁점에 도전하고 있는 중이다.

우편투표는 바이든 전 부통령을 압도적으로 지지하며 투표했고, 트럼프 선거 전략은 가능한 한 많은 표를 던져버리는 것이다. 펜실베이니아 주에서 있었던 세 가지 법적 난제들 - 보류된 것을 포함하여 - 우편으로 배달되는 투표용지를 목표로 삼았다.

법정에서 더 많은 소송이 받아들여질 경우, 얼마나 많은 투표용지가 영향을 받을 수 있을지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지만, 수만 표에 달할 가능성은 그리 크지 않다는 게 미국 언론들의 보도이다.

바이든은 펜실베이니아 주 내에서 약 82천표 차이로 앞서고 있어, 다른 소송이 제기되더라도 결과를 바꿀 가능성은 매우 낮다. 다른 주에서도 그렇다.

바이든은 미시건 주에서 14만표 이상, 네바다에서 33 000표 이상, 위스콘신에서 2만표 이상, 조지아에서 14000표 가까이, 애리조나에서 1만표 차이로 트럼프를 앞서고 있다.

득표율 1%에도 못 미치는 재검표도 트럼프 당선으로 이어질 가능성은 낮다.

지난 2000년을 공화당 사람들은 기억하고 있다. 과거에는 그런 절차들을 통해 오로지 200표만 옮겨가는 결과를 낳았을 뿐이다. 공화당 전략가들은 종종 2000년 플로리다 재검표의 중요성을 언급하고 있는데, 이는 공화당 대통령 후보인 조지 W 부시(아들 부시)’ 후보의 승리를 실질적으로 도왔다. 그러나 그들은 이것이 한 경합주에서 500표 정도에 대해 의문을 품었다는 것을 잊고 있는 셈이다.

2020년 대통령 선거는 5개의 경합주에서 수십만 표의 문제였다.

트럼프 대통령과 공화당이 주장할 수 있는 내용에도 불구하고 유권자 사기(voter fraud)에 대한 강력한 증거가 없고, 선거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광범위한 부정행위에 대한 증거도 확실히 없다.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49개 주의 선거 관리들은 별다른 투표 이슈를 보도하지 않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트럼프 대통령과 그 진영이 결과에 승복하지 않고, 계속 시간을 끌고 가는가? 바이든 정권에 저항하려는 의도가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선거 결과를 뒤집을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을 것으로 보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를 강행하고 있다. 그에 대한 지지를 공개적으로 표명하고 있는 의원을 포함해 공화당원들 중 많은 사람들도 실제로 이러한 소송이 선거 결과를 바꿀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는 보도들이 있다.

그러나 공화당원들이 트럼프의 입장을 고수하는 것은 승패가 갈리든 트럼프는 여전히 힘이 있는 공화당의 수장으로 남아 있고, 그가 여전히 73백만 표 이상을 얻었기 때문이다.

트럼프 지지자들은 여전히 미국 유권자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의회 내의 많은 공화당 의원들은 자신의 선거구에서 그의 지지자들을 소외시킬 것을 우려하여 침묵을 택하고 있다는 이야기이다.

공화당은 이 전략에도 장단기적 이익이 있다고 보는 것 닽다.

단기적으로 이번 선거는 1월에 실시될 조지아 주에서 두 번의 결선투표에서 승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이는 상원이 공화당의 지배하에 있도록 보장해 줄 것이다.

장기적으로는 2022년 중간선거에서 공화당이 하원의원을 재집권하고, 2024년에는 잠재적으로 백악관을 장악하는 데 도움이 될 수도 있다.

하원 공화당원들은 2020년에 예상한 것보다 더 좋은 성적을 거두어, 적어도 6석을 더 차지했고 따라서 하원에서 민주당의 힘을 약화시키는 결과를 얻었다. 상원도 당초의 지배력을 유지하는데 성공했다.

이것은 플로리다와 같은 경합주에서의 공화당 유권자 등록 캠페인이 효과가 있었고, 공화당의 동원이 불복 캠페인을 확장하는데 확실히 도움이 될 것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더욱 놀라운 것은 공화당이 도둑맞은 선거(stolen election)”라는 말을 사용하는 것도 향후 바이든 정부에 대한 저항을 강화하려는 목적으로 보인다.

지난주 워싱턴 등지에서 열린 친()트럼프 집회에 이미 그러한 징조를 보여주었다.

앞으로 몇 달, 어쩌면 몇 년 안에 허위사실 유포와 부정선거 주장이 트럼프 진영을 결집시키고, 또 전국의 지역사회와 공공장소에 긴장을 조성하며, 바이든 행정부가 진보적인 정책을 추구하지 못하도록 압박하는 데에도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이는 공화당이 의료, 이민, 기후 변화, 여성 권리, 그리고 트럼프 시대의 정책을 뒤집는 것을 목표로 하는 다른 문제들과 관련된 민주당 이니셔티브에 대한 가능한 초당적 합의를 훼손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할 수 있는 의회에서도 나타날 것이다. 공화당이 호락호락하지 않고 힘을 과시할 경우, 바이든의 정책들이 상당부분을 좌초시킬 수 있지 않겠느냐는 기대감이 있어 보인다.

이러한 계산속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그 진영은 그들이 미국 민주주의를 훼손하고, 미국의 가치를 실추시키고 있으며, 국제사회에서 미국이 고립될 수도 있다는 수많은 비난이 있다할지라도 아랑곳하지 않고 음모론과 허위정보 유포를 개의치 않을 것임이 분명해 보인다.

바이든은 그동안 대통령 당선인으로서 미국인들의 통합, 화합과 치유를 요구해 왔지만, 공화당이 트럼프 대통령의 이른바 독소정치(toxic politics)를 계속 묵인하고 있는 것은 바이든이 미국을 하나로 묶어내는 일이 어렵다는 것을 방증해 주고 있다.

미국이 격동의 시기를 이어갈 때 각각의 정부들은 어떤 반응과 대응을 해 나갈지 주목된다.

[시사경제신문=성민호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