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걸 KDB산업은행(이하 산은) 회장이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 후 통합 추진과 관련, "우리 국적 항공사가 살아남으려면 환골탈태가 필요하고, 그 조치의 일환으로 항공산업의 중장기적 경쟁력 강화를 위해 이런 결단을 내렸다"고 밝혔다. (사진=KDB산업은행)

이동걸 KDB산업은행(이하 산은) 회장이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 후 통합 추진과 관련, "우리 국적 항공사가 살아남으려면 환골탈태가 필요하고, 그 조치의 일환으로 항공산업의 중장기적 경쟁력 강화를 위해 이런 결단을 내렸다"고 밝혔다.

이 회장은 19일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코로나19 직격탄으로 글로벌 항공운송업이 붕괴 위기"라며 "이대로 가면 우리 국적 항공사도 공멸한다"고 했다.

그는 "한때 우리나라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등 빅2가 경쟁하는 것이 유리하단 얘기도 있었지만, 변화된 환경 속에서 이는 유효하지 않은 명제"라며 "이제는 (두 항공사를) 합쳐서 최대한 국제 경쟁력을 높이는 게 우리 국적 항공사와 항공업이 살아날 방법"이라고 했다.

'국민 혈세를 투입해 재벌에 특혜를 주는 것 아니냐'는 일각의 지적에 대해선 "대한민국 모든 산업 중 재벌이 없는 산업이 어디 있겠냐"며 "경영권을 확보하고 행사하는 분(조원태 회장)과 협상을 할 수밖에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번 매각은) 항공산업 발전을 위한 것이고, 고용을 유지하고 일자리를 지키기 위한 것"이라며 "재벌 특혜가 아닌 항공산업과 일자리를 지키기 위한 특혜"라고 말했다.

이 회장은 "이 딜이 불발돼 아시아나항공에 대규모 자금이 들어가면 아시아나는 여러분 걱정처럼 완전 국유화된다"며 "10% 지분으로 책임경영을 보장하고 감시하는 체제가 낫다고 생각하며, 결코 경영에 간섭할 생각도 없고 간섭할 방법도 없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정치적 색안경을 끼고 보지 말아달라"며 "예를 들면 경영능력보다 정부 뜻에 맞는 경영진 추천한다는 지적 있는데 산은은 경영진 추천 안하고 사외이사만 추천한다. 따라서 정부 입맛에 맞게 한다는 그런 주장은 정치적 해석일 뿐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