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플랫폼기업 요청 예산 책정 못하고 안전교육 예산은 불용처리 직전

서울시가 배달원 등 플랫폼노동자 관련 예산을 확보하고도 전혀 사용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강동길 시의원은 제298회 정례회, 노동민생정책관 행정감사에서 플랫폼노동자 관련 예산이 전액 불용 처리되고 필요한 곳에 사용하지 못한 것에 대해 지적했다. 사진=서울시의회 제공

[시사경제신문=이재영 기자] 서울시가 배달원 등 플랫폼노동자 관련 예산을 확보하고도 전혀 사용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강동길 시의원은 제298회 정례회, 노동민생정책관 행정감사에서 플랫폼노동자 관련 예산이 전액 불용 처리되고 필요한 곳에 사용하지 못한 것에 대해 지적했다.

서울시는 올해 라이더 안전사고가 증가하고 있어 교육이수지원을 위해 3차 추경예산에 약 8억 원의 라이더 관련 교육 예산을 확보했다. 그러나, 코로나 대응단계 상향에 따라 플랫폼노동자인 라이더 안전교육을 실시하지 못해 예산을 전혀 사용하지 못했다. 더욱이 내년으로 명시 이월 하지 못해 예산이 불용 처리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올해 2월 서울시와 플랫폼 노동자 관련 간담회에서는 플랫폼 기업에서 요청한 사항이 있어음에도 불구하고 이와 관련 예산 없이 플랫폼라이더 안전교육 예산만 책정한 것으로 파악 됐다.

 플랫폼 기업의 주요 논의 및 요청 사항은 ▲심리상담 지원(플랫폼 노동자는 감정노동자 성격이 강함) ▲분쟁해결 방안 지원(플랫폼 노동자와 고객 간 다툼해결 필요) ▲유급병가 지원(안정적인 근무조건 조성 필요) ▲공동 캠페인(플랫폼 사업에 대한 부정적 인식개선 필요)등이 있다.
 
강 의원은 “서울시가 안전사고 방지를 위해 플랫폼라이더 안전교육을 진행하는 것이 잘못된 것은 아니지만 추경에 관련 예산이 편성되었음에도 사용하지 못해 예산이 불용됐다”며 “플랫폼노동자 관련 간담회에서 요청사항이 있음에도 이에 대한 예산을 편성하지 못한 것은 문제가 있다”고 주장했다

또 “플랫폼 노동자 실태 현황 조사가 올해 12월에 완료되는데 정확이 실태파악이 되지 않은 현황으로 플랫폼 노동자 관련 지원을 시행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