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GI가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와 관련해 "국민 혈세를 활용한 조원태 회장의 경영권 방어가 숨겨진 본질"이라며 비판 공세를 이어갔다. 사진은 대한항공 본사. (시사경제신문 자료사진)

[시사경제신문=정영수 기자] KCGI가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와 관련해 "국민 혈세를 활용한 조원태 회장의 경영권 방어가 숨겨진 본질"이라며 비판 공세를 이어갔다.

KCGI는 17일 '조원태 회장 외 모두가 피해자입니다'라는 제목의 보도자료를 내고 "조 회장은 한진칼 지분 단 6%만을 가지고 단 1원의 출자도 없이 산업은행의 막대한 혈세 투입으로 다른 주주의 희생 하에 자신의 경영권을 공고히 지키려 한다"고 비판했다.

KCGI는 "유례없는 산업은행의 자금 선집행은 조원태 회장으로 하여금 한진칼의 경영권 방어는 물론 돈 한푼 내지 않고 무자본으로 아시아나 항공을 인수해 세계 7대 항공그룹의 회장으로 만드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KCGI는 특히 자금조달방법을 두고 의문을 제기했다. KCGI는 "굳이 국민의 세금이 투입된 산업은행의 무리한 3자배정증자와 교환사채(EB) 인수라는 왜곡된 구조를 동원하는 것은 조원태 회장의 경영권 방어 목적으로 밖에 해석이 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조 회장의 지분 효력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KCGI는 "조 회장이 산업은행에 담보로 제공하는 지분 6%는 이미 금융기관에 담보로 제공된 것이므로 후순위로서 실효성이 없으며 그마저도 경영책임에 대한 담보가 아닌 인수합병계약의 이행을 위한 담보여서 무의미하다"며 "이는 산업은행이 조원태 회장의 경영권 방어를 위한 무리한 자금 선집행을 합리화하기 위해 국민을 우롱하는 처사"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항공사의 인수합병은 정상적인 실사와 가치평가, 거래조건 협상이 충분히 이뤄져야 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KCGI는 "부채 12조원과 자본잠식상태의 아시아나항공을 충분한 논의를 무시한 채 한진그룹이 전격 인수하는 것은 다수의 다른 주주를 희생시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