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이 한국을 비롯한 글로벌 경제에 긍정적 효과를 줄 것이라는 전망이 많다고 밝혔다. (시사경제신문 자료사진)

[시사경제신문=정영수 기자] 정부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이 한국을 비롯한 글로벌 경제에 긍정적 효과를 줄 것이라는 전망이 많다고 밝혔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회의 겸 대외경제장관회의를 주재하면서 이같이 말했다.

홍 부총리는 외신이나 투자은행(IB), 국제기구 등을 인용해 바이든의 대통령 당선이 "글로벌 불확실성을 완화하고 미국의 확장재정 파급효과를 강화하며 국제 무역통상 여건을 개선해 글로벌 경제에 긍정적인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했다.

그는 우리 경제와 관련해서도 "거시경제 전반의 상방 요인이 우세하다"고 분석했다. 글로벌 경제에 미치는 파급, 교역의 증가가 우리 경제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세계·미국 금융시장의 변동성 축소도 우리 금융시장에 안정 요인으로 작용한다고 설명했다.

다만 홍 부총리는 "기후변화 기준이 강화되고 미중 무역갈등이 지속될 우려가 있는 등 산업별로 상·하방 영향이 다르다"고 덧붙였다.

구체적으로는 친환경차, 배터리, 신재생에너지산업 등은 기회요인이나 대표적 고에너지 산업인 철강, 석유화학 등은 기후변화 기준 강화 가능성에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홍 부총리는 "(경제에 미치는) 상방요인 활용을 극대화하고 한미 간 서로 윈윈(win-win)하는 새로운 협력 기회를 확대하고자 정부는 관계부처 합동 '미국 신정부 경제협력 TF'를 구성한다"고 말했다.

TF는 미국 신정부의 구체적 정책방안을 모니터링하는 역할을 맡는다. 대외경제장관회의체를 중심으로 세부 대응방안도 마련한다.

정부는 보건·바이오와 그린뉴딜, 다자주의 협력을 새로 모색하는 가운데 신정부와 정부 간 채널은 물론 다양한 민간 소통채널을 구축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