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여성노동조합 서울지부 관계자들이 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특별시교육청 정문 앞에서 열린 시간제 돌봄 전일제 쟁취와 집단교섭 승리를 위한 총파업을 열고 있다. (사진=김주현 기자)

초등학교 돌봄 전담사들이 처우 개선 등을 요구하며 오늘 하루 파업에 들어갔다.

전국여성노동조합 서울지부 관계자들이 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특별시교육청 정문 앞에서 열린 시간제 돌봄 전일제 쟁취와 집단교섭 승리를 위한 총파업을 열었다. 

이들은 “올해 코로나19로 교사와 학생들은 등교를 하지 않아도 돌봄교실은 하루도 빼지 않고 문을 열었다”라며 “우리 시간제 돌봄전담사들은 ‘독박돌봄’으로 학교를 지켜왔다. 아무런 법적 근거 없이 운영되는 돌봄교실 안에서 시간제로 인한 초과노동, 위험노동에 시달렸고 복리후생 차별까지 겪으면서도 최일선에서 아이들을 지켜왔다”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정부와 교육당국은 처우개선은 커녕 돌봄교실을 학교 밖으로 내쫓을 심산이다”라며 “지금 교육부와 국회에서 논의되는 ‘온종일 돌봄’ 관련 법안들은 모두 돌봄교실의 운영을 지자체로 이관하는 것이 핵심이다. 법제화는 필요하지만, 지자체이관 민간위탁을 끼워 넣은 법제화를 용납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날 여성노동조합 관계자들은 ▲학교돌봄교실 지자체이관 추진 중단 ▲시간제 돌봄전담사 전일제 전화 및 복리후생 차별 해소 ▲교육공무직 및 돌봄교실 법적 근거 마련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