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이 4일 서울 여의도 국회 운영위원회에서 열린 대통령비서실 등 국정감사에서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국회사무처)

[시사경제신문=민정수 기자] 야권의 대선 후보로 윤석열 검찰총장이 거론되는 가운데,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이 “윤 총장 스스로도 곤혹스럽고 민망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노 실장은 이날 국회 운영위원회에서 열린 대통령비서실 등 국정감사에서 주호영 국민의힘 의원이 “윤 총장이 정치적 중립을 지키지 못한다고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발언한 걸 들었는데 실장의 생각도 같냐”는 질문에 “윤 총장이 (대선) 열노조사에서 빼달라고 공개적으로 요구했던 것으로 안다”며 이같이 밝혔다.

“윤 총장이 왜 높은 지지율이 나오냐”는 주 의원의 질문에는 “일단 조사를 하니까 그렇게 나오는 것이다. 조사에서 빼달라고 한 것을 여론조사업체에서 이행했다면 그렇지 않았을 것”이라고 했다.

주 의원이 “검찰총장에 대해 정치적 여론조사를 하는 자체가 잘못됐다고 보지만, 정권에 대한 실망의 반사적 효과로 윤 총장에 대한 지지가 높다고 본다. 그런 점에서 정권이 아파하고, 부끄러워해야 할 것 아니냐”고 하자 “해석 차이가 있을 수 있다”고 짧게 답했다.

주 의원은 “문재인 정권이 공정과 가까이 있다고 생각하느냐”고 묻자 노 실장은 “역대 정부 그 어느 때보다도 모든 법령에 근거해 공정하게 법을 집행하고 있다”고 답했다.

민주당이 최근 서울과 부산시장 보궐선거 후보 공천을 위해 문재인 대통령이 당 대표 시절 만든 당헌 규정을 개정한 것에 대해서는 “대통령께서는 정당 내부의 결정, 특히 선거와 관련된 사안에 대해서는 지금까지 입장을 밝힌 적이 없다”고 답했다.
 

 

키워드

#2020국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